축산면

축산면

[ Chuksan-myeon , 丑山面 ]

요약 경상북도 영덕군 중동부에 있는 면.
축산면 소재지

축산면 소재지

위치 경상북도 영덕군 중동부
면적(㎢) 59.38
행정구분 18행정리(10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경상북도 영덕군 축산면 도곡길 67(도곡리 43-3)
인구(명) 2,614(2010년)

북쪽은 영해면(寧海面), 서쪽으로 지품면(知品面), 남쪽으로 영덕읍과 접하며, 동쪽은 동해에 면한다. 조선시대에는 영해부(寧海府)에 속하였으나, 1914년 영덕군에 합병되면서 축산면이 되었다.

지형은 서쪽에는 태백산맥이 뻗어 있고, 봉화산(峰火山)·망월산(望月山)·용당산(龍塘山)·화림산 등에 둘러싸여 있어 전반적으로 구릉성 지형을 이룬다. 또 이들 산지에서 발원하는 동로천(東路川)이 사방으로 흘러내린다. 해안선은 단조롭고 해안까지 산지가 임박하여 항구 발달에 불리하나 북동쪽의 축산항은 강구(江口)와 더불어 영덕군의 2대 어항을 이룬다. 주요 농산물은 쌀·콩·고추 등이며, 미역·전복의 양식업이 성하다.

1979년 동해고속도로의 개통으로 생산물 수송의 호전과 관광산업의 개발로 지역주민의 소득이 증가하고 있다. 축산동에는 영의남공 유허비(英毅南公遺墟碑)가 있는데 이는 남(南)씨의 시조인 김충공(金忠公)이 당(唐)나라에서 귀화하여 남씨 성을 받은 데 대한 유허비이다.

국가유산으로는 영덕 대소산 봉수대(盈德大所山烽燧臺:경북기념물 37), 신돌석장군생가지(申乭石將軍生家址:경북기념물 87), 영덕 도곡동 충효당(陶谷洞忠孝堂:경북민속자료 83), 목사공종택(牧使公宗宅:경북문화유산자료 320), 신돌석유허비, 박원대 고가(朴元大古家), 박의장 생가(朴毅長生家), 축산리 성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