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치과

지치과

[ Borage family ]

요약 속씨식물 통화식물목의 한 과로, 약 2,500종이 온대 및 열대 지역, 특히 지중해 연안에 다수 분포한다. 일년생, 이년생 또는 다년생 초본, 교목, 관목 또는 목본성 덩굴식물로, 식물체에 대개 거센 털이 있다. 지치과의 여러 식물은 관상용, 약용, 식용, 염료 등의 목적으로 재배되고 있다.
컴프리의 꽃과 꽃받침

컴프리의 꽃과 꽃받침

학명 Boraginaceae
식물
속씨식물
쌍떡잎식물
통화식물
분포지역 온대 및 열대 지역, 특히 지중해 연안에 다수 분포
서식장소/자생지 숲속, 숲 가장자리, 해안가, 초지 등

속씨식물 통화식물목의 한 과로, APG IV 시스템에 따르면 지치과는 지치목(Boraginales)에 속하는 유일한 과로 분류된다. 지치과는 약 150속 2,500여 종으로 구성되며, 대표적인 속으로는 송양나무속, 모래지치속, 섬꽃마리속, 당개지치속, 지치속, 꽃마리속 등이 있다.

분포 및 서식

온대 및 열대 지역, 특히 지중해 연안에 다수 분포한다. 주로 숲속, 숲 가장자리, 해안가, 초지 등에 자생한다.

가치 및 활용

지치과의 여러 식물은 관상용, 약용, 식용, 염료 등의 목적으로 재배되고 있다. 보라지(Borago officinalis)는 잘 알려진 허브로 잎과 꽃은 요리에 사용되며, 씨앗에서 추출한 보라지 오일은 약으로 활용된다. 컴프리는 관상식물 및 전통의약의 재료로 활용되며, 물망초속의 여러 식물은 잘 알려진 관상용 식물이다.

특징

일년생, 이년생 또는 다년생 초본, 교목, 관목 또는 목본성 덩굴식물로, 양성화주 또는 드물게 자웅이주이고, 식물체에 대개 거센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거나 또는 드물게 마주나며, 홑잎이고,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날카로운 거치가 있다. 잎자루는 있거나 없으며, 턱잎은 없다. 꽃차례는 주로 권산상 또는 호산상 취산꽃차례가 가지 끝과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꽃턱잎(포)은 있거나 없다. 꽃은 대개 양성화이나 드물게 단성화이며, 방사상칭이거나 드물게 약간 좌우상칭이다. 꽃받침은 5개로 갈리거나 드물게 4개로 갈리고, 대부분 오래도록 남아 있다. 꽃부리는 통형, 종형, 깔때기형 또는 분형이며, 가장자리는 보통 5개로 갈린다.

수술은 5개로, 꽃부리 안쪽에 달리거나 드물게 판인(꽃부리 대롱부가 시작하는 입구)에 달리며, 대부분 꽃부리 밖으로 돌출하지 않는다. 약은 2실로, 안쪽을 향하여 터지고, 세로로 열개한다. 밀선은 자방(씨방) 밑에 발달한다. 암술은 합생하는 심피 2개로 이루어졌으며, 자방은 상위이다. 암술대는 1개로 자방의 정단부 또는 기부에 달리고, 화탁은 편평하거나, 피라미드형 또는 추형이다.

열매핵과 또는 1-4개의 종자가 들어있는 소견과(분과)이고, 소견과는 표면에 흔히 날개, 가시, 돌기, 뻣뻣한 털 등이 있으나 드물게 매끈한 경우도 있다.

국내 분포

한국에는 13속 20종이 분포한다고 알려져 있다. 주요 종으로는 우리나라 지치과 중 유일한 목본식물이면서 제주도 및 전라남도에 분포하는 송양나무를 비롯하여, 꽃마리, 꽃받이, 참꽃마리, 지치 등이 있다.

참조항목

, 쌍떡잎식물, 통꽃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