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붕

지붕

[ roof ]

요약 비·눈·이슬 등을 피하기 위해서 건물의 최상부에 설치하는 덮개 또는 구조를 말하는데, 외부에 면해 있으므로 의장적(意匠的)으로 중요한 요소이며, 그 형상이나 마감재료는 건축물 외모에 큰 영향을 미친다.
경복궁 건물들의 지붕

경복궁 건물들의 지붕

좁은 의미로는 지붕잇기 마감재 부분을 말하고, 넓은 의미로는 지붕잇기 밑바탕(지붕널)까지를 말한다. 더 넓은 의미로는 지붕틀까지 포함해서 말한다.

지붕은 체나 바닥과 더불어 건축공간을 구성하고, 외부로부터의 비·눈·이슬 등을 비롯해 온도·습도·음향·일광·바람·시선·외적 등을 차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벽체와 같이 외부에 면해 있으므로 의장적(意匠的)으로도 중요한 요소가 되고, 그 형상이나 마감재료는 건축물 외모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한국과 같이 장마철이 있는 곳에서는 지붕은 공간을 덮어 주는 구조일 뿐 아니라, 건물 외부로 연장되어 벽체·창·문 등을 보호해 주는 구조이다. 그러므로 처마구조가 많이 발달해서 한국건축의 특유한 공포(栱包)의 아름다움을 만든다.

지붕은 자체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벽체구조와 긴밀한 관계가 있고, 지붕구조는 벽체 각 부분을 상호 연결시켜 준다. 아치나 셸 구조에서는 지붕과 벽과의 구분이 분명하지 않아서 형태적으로나 구조적으로 지붕과 벽을 구별할 수 없을 때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