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계기구공업

전기기계기구공업

[ 電氣機械器具工業 ]

요약 전기의 이용에 관계되는 기계기구를 제조하는 공업부문.
전자기기 공장의 노동자들

전자기기 공장의 노동자들

이에 속하는 제품은 종류가 다양하며, 기업의 형태와 규모도 다채롭다. 제품의 용도에 따라 산업용 전기기기와 가정용 전기기기로 크게 분류된다. 산업용 전기기기에는 발 ·송전 설비, 산업용 전동기 및 그 응용기기 등이 포함되고, 가정용 전기기기에는 일반가정용 전기기기가 포함된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전자공학 관계의 기기와 그 이외의 전기기기로 구분된다. 전자공업이라고 할 경우에는 일렉트론(전자)의 존재를 의식하여 그 작용을 이용하는 기술에 입각한 공업을 말하며, 전자관(진공관 기타) ·트랜지스터 ·다이오드 등을 포함한 각종의 기기를 제조하는 공업을 말한다.

이 밖에 전기기기는 발전 ·송전 ·변압 등의 기기와 동력으로서 전기를 이용하는 것, 전열을 이용하는 것, 전기화학기술을 응용하는 것 등이 있다. 단, 현대에 와서는 산업용 기계 ·공작기계 ·차량 등의 대부분이 전동장치를 사용하고 있으나, 이들 일반기계 제조업은 전기공업에 포함하지 않는다. 이 밖에 강전(强電) ·약전(弱電) ·중전(重電) ·경전(輕電) ·직류 ·교류 등으로 구분한다. 강전 ·약전은 전류의 강약에 따르는 것으로 약전이란 전신기 ·전화기 등을 가리킨다. 중전 ·경전은 기기의 경중(輕重)에 따른 구분으로서 발전기 ·전동기 ·변압기 ·차단기, 그리고 발전용의 보일러 ·터빈 ·수차 등까지를 중전이라고 하는 데 대해 가정용 전기기기 등을 경전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구분은 편리상 정하고 있는 것이며, 산업의 발전과 함께 경계가 애매해지고 있다. 중전 제조회사나 약전 제조회사라고 하는 자체조차도 기기의 종류의 증가와 기업의 다양화로 인해서 그 뜻이 점차로 상실되어 가고 있다. 제조공정을 보면 발전기 등 약간의 산업용 기계는 수주생산체제를 취하고 있고, 설계 ·규격 등을 하나하나 달리하고 있으며 생산기간도 길다. 그 밖에 약간의 기기는 표준화되고 있으나 생산량이 그다지 많지 않고 복잡한 정밀조립작업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 상당수의 전기기기, 예를 들면 범용(汎用)전동기나 주상변압기(柱上變壓器) 그 밖에 가정용 기기의 대부분은 대량생산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컨베이어에 의한 일관작업방식을 널리 이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작업의 형태를 현저하게 달리하고 있으나, 어쨌든 결과는 많은 부분품을 모아 완성품으로 하는 조립작업이 최종의 기간공정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여러 종류의 부품을 제조하는 하청기업과 전문기업의 수도 매우 많다.

전기기계기구공업은 현대의 대표적인 성장산업의 하나이며, 기술혁신과 시장의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전기 부문에서는 특히 발전설비의 대형화와 에너지혁명이 눈부신 바 있고, 수력으로부터 화력으로, 그리고 나아가서는 원자력으로 중점이 이동되고 있다. 또, 경전기부문에서는 가정용 전기기기의 신장이 현저하고 더구나 그 내용도 순차적으로 고도화되고 있는 경향이 있다. 기술혁신이 가장 현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전자공업관계의 기기이고 한편에서는 진공관에서 트랜지스터 ·다이오드로, 그리고 집적회로(IC)로 전자공학적 소자(素子)의 개발과 양산(量産)이 진행되어 기기의 소형화와 신뢰성의 향상이 실현되고 있으며, 한편에서는 컴퓨터나 통신 ·정보관련기기의 개발이 진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