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산면

은산면

[ Eunsan-myeon , 恩山面 ]

요약 충청남도 부여군 북부에 있는 면.
은산면

은산면

위치 충청남도 부여군 북부
면적(㎢) 69.43
행정구분 27행정리(17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충청남도 부여군 은산면 충의로 690(신대리 359-2)
인구(명) 4,401(2013년)

남쪽은 구룡면(九龍面), 서쪽은 조공산(鳥公山:306m)·축융봉(祝融峰:455m)을 분수령으로 외산면(外山面)·내산면과 접하고, 동쪽은 금강천(錦江川)을 경계로 청양군 장평면(長坪面), 북쪽은 청양군 남양면(南陽面)과 접한다.

차령산맥(車嶺山脈)의 지맥에 위치하며 북서쪽에 해발고도 400m의 봉우리들이 늘어서 있고 남동쪽에 낮은 구릉지가 형성되어 있다. 면의 중앙에는 북서쪽 산지에서 발원한 은산천이 남동쪽으로 흘러 백마강(白馬江)으로 합류하는데 그 유역에 소규모 농경지가 조성되어 있으며 이곳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이루어진다. 남동부의 구릉지에서 채소류를 비롯하여 콩류·감자 등이 생산되며, 잎담배의 생산량도 많다. 청양~김제 간 국도가 면내를 지나며 여러 개의 지방도로 인접 면과 연결된다.

문화재로는 은산 별신제(恩山別神祭:중요무형문화재 9), 부여 금강사지(金剛寺址:사적 435), 은산 당산성(堂山城:충남기념물 153), 부여 신대리(新大里) 지석묘, 은산리 선사유적, 금곡리(琴谷里) 지석묘, 가곡리(佳谷里) 지석묘, 임강사지(臨江寺址), 봉황산성(鳳凰山城), 사자봉산성(獅子峰山城), 은산 이중산성(二重山城)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은산면 충청남도 부여군 북부에 있는 면 백제시대 사비군, 신라시대 부여군에 속했던 지역이며 고려시대에는 공주군에 속했고 조선시대에는 군제개편으로 방생면이라고 했다. 1914년 은산면으로 개칭하여 부여군에 속하며 17개 법정리를 관할한다. 차령산맥의 지맥에 위치하며 북서쪽에 해발고도 400m의 봉우리들이 늘어서 있고 남동쪽에 낮은 구릉지가 형성되어 있다. 중심부를 흐르는 은산천 유역에 소규모 농업이 이루어진다. 부여은산농공단지가 있고 특산물로 포도와 밤, 맥문동 재배가 활발하다. 교통은 서천공주고속도로 부여IC가 있어 편리하며 문화재로는 임강사지가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