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선방송

유선방송

[ cable television , 有線放送 ]

요약 문자 및 정지화상을 포함한 영상(映像), 음성, 음향 등을 유선전기 통신시설을 이용하여 수신자에게 송신하는 다(多)채널방송.
아리랑TV

아리랑TV

CATV는 유선방송국과 수신자 사이를 동축(同軸)케이블 또는 광(光)케이블로 연결하여 영상 ·음악 ·음향 등의 프로그램이나 데이터 등의 다양한 채널을 가입자들이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무선(無線)인 공중파 방송이 전파의 특성인 직진성 때문에 고층빌딩이나 높은 산 등의 지형적인 영향으로 수신장애를 받는 데 반해 전파 신호의 품질이 안정되어 혼신의 염려가 없다. 또한 한 개의 주파수로 1채널의 TV방송만을 하는 기존의 방송국에 비하면, CATV는 하나의 케이블을 이용하여 동시에 수십 채널의 TV방송을 선택적으로 수신할 수 있고 고선명 TV와 각종 데이터 전송, 음악방송 등의 추가정보를 주파수 할당하여 각 가입자에게 서비스할 수 있는 21세기 정보사회의 선도 미디어로서 그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CATV는 원래 난시청지역(難視聽地域)에서 마스터안테나 혹은 공동(共同) 안테나를 설치하여 수신된 TV방송국의 전파를 유선으로 각 가정에 분배 ·공급하기 위해 탄생하였으나 오늘날에는 다양한 영상통신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 CATV 시스템은 재송신용(再送信用), 자주방송용(自主放送用), 쌍방향(雙方向) CATV로 분류된다.

재송신용 CATV 시스템은 TV를 보다 선명하게 시청하고자 하는 난시청지역 주민들의 욕구에 의한 것으로 설치지역에 따라 벽지 난시청 대책용과 도시 난시청 대책용으로 나뉜다. 자주방송 CATV 시스템은 VHF대역(帶域) 내에서 TV방송으로 사용되고 있지 않는 채널을 선정하고 자체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송하거나 비디오 테이프를 활용하여 방송하는 것으로, 공급되는 프로그램 내용 및 활용 측면에 따라 자체 제작 프로그램 제공, 타지역 TV방송 수신 제공, 폐쇄회로(閉鎖回路 CCTV:closed circuit TV)로 세분된다.

쌍방향 CATV 시스템은 분배 기능만을 가지고 있는 단방향(單方向) CATV에 수집 기능을 첨가하여 가입자와 방송센터 간의 의사전달이 가능한 것으로 이 쌍방향 CATV는 전자통신기술의 발달 및 고도 정보화사회에 부응하기 위한 시대적 욕구에 따라 계속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부가하고 있다. CATV의 종주국이며 가장 활발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미국은 1940년대 말 난시청 해소를 위해 TV방송 프로그램의 재송신을 목적으로 하는 소규모 시설에서 시작하여 1960년 이후 재송신 이외에 자체 프로그램 송출, 유료(有料) 서비스 제공 등을 실시하였다.

또한 1970년대 중반부터 통신위성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보급 등으로 1990년 5월을 기준으로 케이블 시스템은 약 9,500개, 가입 세대는 약 5,300만이고 세대당 보급은 57.8%에 달하고 있다. 유럽은 초기의 소규모 공동 수신시설을 시작으로 1983년에 발사한 위성을 이용하여 CATV용 프로그램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1990년 현재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에스파냐 등에서 자국의 언어로 약 2000만 가구를 대상으로 약 60채널의 서비스가 공급되고 있다. 일본은 1989년 발사한 2개의 통신위성을 이용하여 다채널 CATV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1990년 3월 말 기준으로 가입자수는 약 610만 세대이다.

한국에서는 1961년 8월 24일 유선방송수신관리법(有線放送受信管理法)이 제정되었다. 당시는 라디오 방송을 공동수신하기 위한 스피커 보급운동이 한창 성행했던 시기로 유선방송이 라디오 유선방송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1960년대 후반, TV가 본격적으로 보급되면서 소규모적인 난시청 해소를 위한 TV 유선방송이 다발적으로 생겨나기 시작함에 따라 정부에서는 1986년 2월 31일 유선방송관리법을 제정하였고 본격적인 다채널 서비스 보급을 위해 1991년 12월 31일 종합유선방송법(綜合有線放送法)을 제정하였다. 서울의 목동과 상계동 대단위 아파트 지역에 각각 5,000세대를 대상으로 종합 CATV 방송을 시범적으로 운용하여 왔다. 1993년에는 전국적인 상용 서비스를 겨냥해서 프로그램 사업자와 전송망 사업자를 선정한 데 이어, 1994년에는 51개사(社)의 방송국 운영자를 허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