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주면

운주면

[ Unju-myeon , 雲洲面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북동부에 있는 면.
운주면

운주면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북동부
면적(㎢) 92.8
행정구분 25행정리(6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운주면 장선로 124(장선리 577)
인구(명) 2,091(2012년)

남쪽은 봉수대산(581m) 등을 경계로 고산면(高山面)·동상면(東上面), 서쪽은 화산면(華山面)·경천면(庚川面), 북쪽과 동쪽은 대둔산(大屯山:878m) 등을 경계로 충남 논산시·금산군과 접한다.

만경강의 상류인 고산천(高山川) 유역 및 금강의 중류 지류인 장선천(長仙川) 유역에 약간의 평지가 있을 뿐 대부분이 산지이다. 주곡농업 외에 인삼·잎담배 재배 등이 이루어지며, 특산물로는 감·곶감·밤 등이 있다.

이치재(梨峙:350m)를 넘어 전주∼금산∼대전 간 국도와 장선~논산 간 지방도가 통과한다. 장선 일대는 충남의 영향이 크며 도립공원인 대둔산은 수려한 산세로 많은 관광객과 등산객이 모여든다.

문화재로는 안심사 소장 동종(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 안심사 사적비(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 이치 전적지(전북특별자치도 기념물), 안심사 부도군(전북특별자치도 문화재자료), 안심사 소장 동종(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 등이 있다. 이치전적지는 임진왜란 때 왜병이 금산에서 전주로 진출하는 것을 권율(權慄) 장군과 황진(黃進)이 1,500여 명의 의병으로 적병 1만여 명을 이곳에서 격파하여 왜군의 호남 진출을 저지한 곳이다. 정상에는 권율 장군 이치대첩비가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완주군 운주면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북동부에 있는 면 완주군 최북단에 위치하는 행정면으로 해발 878m 대둔산과 707m의 천등산 등이 넓은 산지를 이루는 고장이다. 행정구역은 6개의 법정리로 이루어져 있고 면사무소는 장선리 578-2번지에 위치한다. 산으로 둘러쌓인 협곡이라 넓은 평지가 없고 면의 중심부를 흐르는 장선천 하천변을 따라 충적지를 개간하여 농사가 이루어진다. 특산물로는 감이 유명하다. 교통은 대둔산을 넘어가는 17번 국도가 북동쪽 대전시와 남서쪽 완주읍으로 연결된다. 문화유적으로는 임진왜란 때 왜군을 격파하여 호남진출을 막아낸 이치전적지가 유명하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