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삭숫돌

연삭숫돌

[ grinding stone , 硏削─ ]

요약 연삭 또는 연마에 쓰이는 숫돌이며 경도(硬度)가 큰 숫돌 입자를 적당한 접착재로 접착 성형한 것으로, 숫돌 입자에 따라서 그리고 접착재에 따라서 분류된다.

숫돌 입자에는 천연산과 인조가 있는데 대부분의 연삭숫돌은 인조 숫돌 입자를 쓰고 있다. 천연 숫돌 입자로는 경도가 큰 광물을 모두 쓸 수 있으나 많이 쓰이는 것은 다이아몬드·에머리·스피넬(spinel:尖晶石)·석류석(石榴石:garnet)·규사(珪砂) 등이다. 인조 천연 숫돌은 1875년경부터 사용되었는데, 여기에는 용융알루미나·탄화규소·탄화붕소 이외에 경도가 큰 탄화물·질화물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용융알루미나와 탄화규소가 가장 많이 쓰이고 있다. 이 밖에도 천연산 연마 재료로는 점토류·활석·미정질(微晶質)의 규산이 쓰이며, 인조품으로는 산화철·산화크로뮴·소성알루미나·소성돌로마이트[燒成白雲石]·유리가루 등도 쓰인다.

결합제로는 매우 여러 가지가 쓰이지만, 그 중에서 주요한 것은 용화성(鎔化性) 무기질 재료나 유리질 재료를 써서 용화과정을 거쳐 숫돌 입자를 결합시키는 것, 규산소다를 주제(主劑)로 한 결합제, 고무·수지·합성수지·베이클라이트 등의 유기 결합제 등이다. 이 밖에 금속 또는 금속을 포함하는 결합제, 숫돌 입자와 같은 계통의 재질로 자기소결하는 것, 시멘트와 같은 무기결정질 재료를 주체로 하는 결합제가 있다.

연삭숫돌은 사용목적이나 대상물에 따라서 숫돌 입자와 결합제를 골라서 제조하고 있으므로 연삭숫돌의 종류·성능을 잘 파악하여 적합한 목적에 사용해야 한다. 용융알루미나질 숫돌 입자, 탄화규소질 숫돌 입자와 연삭숫돌에 대하여는 공업규격이 제정되어 있고, 표시제도도 시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