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도

안도

[ 安島 ]

요약 전라남도 여수시 남면에 딸린 섬.
안도

안도

위치 전남 여수시 남면 안도리
면적 3.96㎢

면적 3.96㎢, 해안선길이 29㎞이다. 여수 남쪽 34㎞ 해상에 있으며, 북쪽에 금오도, 남쪽에 연도가 있다. 본래는 너비 200m 되는 수로를 사이에 두고 동도와 서도로 분리되어 있었으나, 수로의 남쪽 끝에 발달한 사주에 의하여 두 이 하나로 연결되었다. 섬 모양이 기러기 같다 하여, 안도(雁島)라 하였다고도 하고, 만 안쪽으로 선박이 안전하게 피항할 수 있어 안도(安島)라 했다고도 한다.

최고봉은 동도 중앙에 위치한 상산(207m)이며, 섬 전체가 산지를 이루고 있으나, 두 섬의 연결 지점 부근은 비교적 경사가 완만하다. 만 안에 펼쳐진 일부 사질해안을 제외하면 대부분 암석해안이며, 특히 동쪽 해안은 해식애가 발달하였다. 기후는 대체로 온화하며, 비가 많다. 1월 평균기온 1℃ 내외, 8월 평균기온 26℃ 내외, 연강수량 1,365㎜ 정도이다.

주민들은 농업어업을 겸하고 있다. 주요농산물로는 고구마·보리·무·시금치·마늘· 등이 있다. 근해에서는 멸치·갈치·방어·쥐치·민어·도미 등이 잡히며, 김·미역·홍합 등의 양식업도 이루어진다.

이아포 마을에는 어항이 있고, 북동쪽에 있는 백금만은 해수욕장으로 이용된다. 교육기관으로 초등학교 1개교, 초등학교 분교 1개교, 중학교 분교 1개교가 있으며, 남면출장소, 우체국, 보건진료소, 수산업협동조합 남면사업소, 경찰초소 각 1개소가 있다. 다도해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여수시에서 출발하는 정기여객선이 1일 3회 운항된다.

안도 본문 이미지 1

연도대부도안도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안도 전라남도 여수시 남면에 딸린 섬 섬의 모양이 기러기를 닮았다고 해서 안도(雁島)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설과 바다를 오가는 고깃배가 안전하게 피신하는 섬이라 안도(安島)라고 불렀다는 설이 있다. 최고봉인 상산(207m)이 있고 해안선의 길이는 29km이다. 여수 남쪽 34km 해상에 있으며, 북쪽에 금오도, 남쪽에 연도가 있으며 섬전체가 다도해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섬의 남서쪽에 이야포 몽돌해변이 있으며 북쪽에는 금오도와 안도대교로 연결되어 있다. 안도항은 섬은 중심부로 수로가 있어 천혜의 항구를 이루고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