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코르브산

아스코르브산

[ ascorbic acid ]

요약 수용성 비타민의 하나로 비타민 C라고도 한다. 괴혈병에 특효가 있는 물질로 발견되었으며, 현재는 공업적으로 합성되고 있다.

비타민 C라고도 한다. 화학식 C6H8O6. 아스코르브산은 괴혈병에 특효가 있는 물질로 발견되었으며, 1928년 헝가리의 A. 센트죄르지가 소의 부신피질로부터 분리하였다. 현재는 소르보스로부터 케토굴론산을 거쳐 공업적으로 합성되고 있다. 천연에는 녹차·레몬·시금치·양배추 등에 많이 들어 있고, 동물체 내에서는 부신피질 속에 특히 많이 들어 있다.

대부분의 포유류는 아스코르브산을 글루코스로부터 합성할 수 있으나, 사람과 원숭이는 체내 합성이 불가능하므로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만 한다. 성인의 1일 필요량은 약 70mg으로, 다른 비타민에 비해 훨씬 많은 양을 필요로 한다.

사람과 원숭이는 아스코르브산이 결핍되면 괴혈병을 일으킨다. 화학적 성질은 분자 속에서 하나의 이중결합에 2개의 수산기가 붙은 구조(엔디올基)를 가지고 있으므로 환원성이 매우 강하다. 생체 내에서는 아스코르브산 산화효소의 작용으로 산화되어 탈수소아스코르브산이 된다. 이 반응은 가역반응으로 생체 내의 산화환원 상태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 타이로신·페닐알라닌 등의 대사작용에도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고, 타이로신으로부터 생성되는 흑갈색 색소인 멜라닌의 형성도 아스코르브산이 있는 곳에서는 억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