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

수질

[ quality of water , 水質 ]

요약 물이 불순물을 함유함으로써 생기는 이학적(理學的)·화학적·생물학적 특성이다. 물을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필요한 수질이 있기 때문에 수질을 검사할 필요가 있다.

순수한 물은 수소산소가 결합한 것으로, H2O의 화학식으로 나타낼 수 있는 물질이지만, 자연계에서 볼 수 있는 물은 여러 가지 불순물을 함유하고 있어 조성(組成)은 매우 복잡하다. 예를 들면, 본래는 순수(純水)이어야 할 빗물도 나트륨·칼슘·마그네슘·칼륨·염소 등을 비롯하여 다량의 기체를 함유하고 있다. 또 암석이나 토양 사이를 지나온 지하수에는 앞의 원소 외에 규산·중탄산··망가니즈 등도 녹아 있고, 강이나 호소(湖沼)의 물에는 이들 용해물질 외에 점토·세균·생물 등이 부유한다.

한편, 바닷물에는 1kg 속에 35g 안팎의 염류가 녹아 들어 있으며, 오탁된 물에는 이 밖에도 다량의 유기물과 각종 중금속이 들어 있다. 물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사용 목적에 따라 요구수질(要求水質)이 달라지므로 여러 가지 입장에서 수질을 알아야 할 필요가 생긴다. 이것을 위해서는 물에 함유되어 있는 불순물을 분석·측정하여 그 종류나 양을 알아내야 한다. 이것이 수질분석 또는 수질시험이며, 또한 그 결과를 일정한 기준에 비추어 합당여부를 판정하는 것이 수질검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