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적 산소요구량

화학적 산소요구량

[ chemical oxygen demand , 化學的酸素要求量 ]

요약 오염된 물의 수질을 나타내는 한 지표(指標)로서 유기물질이 들어 있는 물에 산화제를 투입하여 산화시키는 데 소비된 산화제의 양에 상당하는 산소의 양을 나타낸 것이다.

하천··해역 따위의 자연수역에 도시폐수나 공장폐수가 흘러들어오면 그 속에 산화되기 쉬운 유기물질이 있어서 수질이 오염된다. 이렇게 유기물질을 함유한 물에 (KMnO4)·칼륨(K2Cr2O7) 따위의 을 산화제로서 투입하면 유기물질이 산화된다. 이때 소비된 산화제의 양에 상당하는 산소의 양을 mg/ℓ 또는 ppm으로 나타낸 것이 화학적 산소요구량이다.

COD값은 산화제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과망가니즈산칼륨을 산성 또는 알칼리성 시료에 가하는 시험방법은 조건에 따라서 결과치가 변하기 쉽고, 유기물질의 전량이 산화되기 어렵다. 반면, 에 의거한 시험방법은 조건에 따르는 결과값의 변화가 무시할 만하고 유기물질의 전량이 산화되는 장점이 있으나, 2차 공해를 유발하고 시험비용이 높으며 측정시간이 긴 단점(산화 시간 2시간)이 있다.

현재 COD의 측정은 산성 시료에 과망가니즈산칼륨을 가하는 시험방법을 주로 채택하고 있다. 이는 시료를 산성으로 하여 과망가니즈산칼륨을 일정 과량 넣고 30분간 수욕상에서 가열반응시킨 다음, 소비된 과망가니즈산칼륨의 양으로부터 이에 상당하는 산소의 양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따로 규정이 없는 한 바닷물을 제외한 모든 시료의 화학적 산소요구량은 이 법에 따라 시험한다.

참조항목

, , , , , ,

역참조항목

, , ,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