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

소집단

[ small group , 小集團 ]

요약 두 사람 이상의 소수 사람들의 집합체로서 회원자격 규정이 있으며, 집단의식과 공유된 목표의식을 가지고, 구성원들간에 상호작용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집단.

대체로 그 수는 3∼20인 정도인데, 가족·또래집단·놀이친구·직장동료·동아리 등이 이에 속한다.

소집단 연구의 양대 전통은 외적·사회학적 전통과 내적·심리학적 전통으로 구분된다.

전자는 집단을 사회유기체의 세포로 간주하며, 이 작은 세포가 더 큰 전체 사회에서 어떻게 기능하는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반면에 후자는 집단자체의 내부지향성에 초점을 두어 집단을 개인행동의 장(場)으로 간주하며, 집단내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개개인의 행동을 관찰·검증하는 데 관심을 두고 있다. 따라서 외적·사회학적 접근은 각종 사회조직에서의 소집단 역할에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내적·심리학적 접근은 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개개인의 감정·의사소통유형 등의 역동적인 힘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전자의 대표적인 연구로는 G.E.메이오의 호손공장실험(Hawthorn research)을 통한 공식조직 내부에서의 소집단의 기능에 관한 연구인데, 오늘날 '산업사회학'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후자의 대표적인 연구는 집단역학(group dynamics), 사회측정학(sociometry) 등의 분야에서 발전하고 있는데, 집단이 갖는 일종의 역학을 중심으로 하여 소집단 구성원의 상호의존관계나 집단유지·발달의 메커니즘을 실험과 조작을 통하여 이론화하려는 것이다.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