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서면

산서면

[ Sanseo-myeon , 山西面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장수군의 남서부에 있는 면.
산서면

산서면

위치 전북특별자치도 장수군 남서부
면적(㎢) 47.76
행정구분 34행정리(14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장수군 산서면 보산로 1858(동화리 122-2)
인구(명) 2,523(2012년)

동쪽은 비행기고개·묘복산(猫伏山) 등을 경계로 장수읍·번암면(蟠岩面)과, 서쪽은 섬진강의 상류인 오수천을 경계로 임실군 지사면(只沙面)과, 북쪽은 오봉산(五峰山)·영대산(靈臺山)을 경계로 임실군 성수면(聖壽面)과, 남쪽은 남원시 덕과면(德果面)·보절면(寶節面)과 접한다.

노령·소백 산맥 사이의 내륙분지에 있다. 남원(南原)·운봉(雲峰)·오수(獒樹)로 둘러싸인 중생대 쥐라기(紀) 대보화강암(大寶花崗岩)의 심층풍화에 의하여 형성된 내륙분지의 북부를 차지하며, 논농사가 성하고 양잠·축산업도 발달하였다. 오수~장수 간 도로가 비행기고개를 넘어가고, 산서~남원 간 도로가 분기한다.

문화재로는 안성 강원도 관찰사 고신 왕지(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 권희문 가옥(전북특별자치도 민속문화재), 창원정씨 종가(전북특별자치도 민속문화재), 압계서원(전북특별자치도 문화재자료), 원흥 석불입상(전북특별자치도 문화재자료), 정상윤 가옥(전북특별자치도 문화재자료)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장수군 산서면 전북특별자치도 장수군의 남서부에 있는 면   산서면은 소백산맥의 줄기에 속하는 고장으로 조선시대에는 남원에 속한 48방 중 한 곳이었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방을 산서면으로 개칭했으며 행정구역은 법정리 14곳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서면의 동쪽은 높은 산지로 고개넘어 장수읍과 경계를 이루고 서쪽은 임실군으로 이어진다. 중심부를 흐르는 오수천을 중심으로 하천변에는 넓은 농경지가 펼쳐져 주곡농업이 발달되어 있다. 교통은 13번 국도가 동서로 관통하며 나머지는 지방도로 이어져 있다. 농업을 주로 하는 산간지대 고장으로 특별한 시설이나 명소는 없으며 조선시대 고택과 서원 등이 남아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