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문암

사문암

[ serpentinite , 蛇紋岩 ]

요약 사문석족 광물로 된 암석으로 암녹색, 청록색, 황록색 등을 띤다. 감람암 또는 두나이트 등 마그네슘이 풍부한 초염기성암이 열수(熱水)에 의해 교체작용을 받거나 변성작용 등을 받아 생성된다. 일반적으로 띠 모양의 관입암체를 이루며 조산대에 존재한다. 장식용석재로 많이 쓰인다.
사문암

사문암

이 밖에 다소의 활석 ·자철석 ·갈철석 ·방해석 ·녹니석 ·투섬석 등도 함유되어 있다. 암녹색 ·청록색 ·황록색 등을 띠며, 원암 중에 Fe 함유량이 많을수록 암색을 띤다. 치밀하고 윤기 있는 광택이 난다. 사문암은 감람암 또는 두나이트 등의 마그네슘이 풍부한 초염기성암(超鹽基性岩)이 열수용액(熱水溶液)에 의한 교체작용을 받거나 초생변질(初生變質)이나 변성작용을 받아 변화하여 생성된 것이다. 사문석은 감람석 ·완화휘석 ·보통휘석 ·각섬석 등의 가상(假像)으로서 산출되기도 하며, 변질되기 전의 광물에 의하여 뒤에 생성된 사문석은 각각 특징적인 배열을 나타낸다. 감람석으로부터는 메시(mesh) 구조, 단사휘석으로부터는 뜨기코구조, 각섬석으로부터는 격자구조, 사방휘석으로부터는 배스타이트 구조를 나타내는 사문석이 생긴다.

조산대(造山帶)에서는 스필라이트 등과 함께 산출되는 것이 많으며, 이것들은 지향사 퇴적물 중에 관입한 초염기성암 등이 바닷물 등에 의한 변질작용을 받아 생성된 것이다. 사문암은 큰 단층선을 따라 띠 모양으로 분포하기도 한다. 또 사문암 외에 활석 ·자철석 ·갈철석 ·방해석 ·녹니석 ·투섬석 등이 함유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띠 모양의 관입암체(貫入岩體)를 이루며, 조산대에 특징적으로 존재한다. 장식용 석재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아름다운 무늬는 사문석의 집합체 사이를 따라 반문상(班紋狀)을 이루는 마그네사이트나 산화철, 섬광을 내는 휘석이나 활석 등에 의한 것이다. 영국의 콘월주(州) 최남단의 리저드나 셰틀랜드섬 ·알프스산맥 ·피레네산맥 ·우랄산맥 ·누벨칼레도니섬 등에 사문암의 큰 암체를 볼 수 있다. 오스트레일리아의 뉴사우스웨일스주 북동부에서는 길이 약 300 km에 이르는 대상암체(帶狀岩體)를 이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