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사우스웨일스주

뉴사우스웨일스주

[ New South Wales ]

요약 오스트레일리아 남동부에 있는 주.
시드니오페라하우스

시드니오페라하우스

위치 오스트레일리아 남동부
경위도 동경147°0′ 남위32°0′
면적(㎢) 809444
시간대 UTC+10 (UTC+11 DST)
행정구분 152지방자치지역(LOCAL GOVERNMENT AREA)
홈페이지 www.nsw.gov.au
와라타(Waratah)
쿠카부라(Kookaburra)
주도 시드니(Sydney)
인구(명) 6,889,072(2007년)

주도(州都)는 시드니이다. 북쪽은 퀸즐랜드주, 서쪽은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주, 남쪽은 머리강을 경계로 빅토리아주와 접하고, 동쪽은 태평양에 면한다. 경제적으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한다. 해안을 따라 그레이트디바이딩산맥이 뻗고, 시드니가 위치한 포트잭슨만(灣)과 같은 함몰성(陷沒性) 양항(良港)이 발달하였다. 산맥 서쪽은 머리강·달링강 및 그 지류 유역의 광대한 평원으로 일부는 대찬정(大鑽井)에 속한다.

뉴사우스웨일스주 본문 이미지 1
오스트레일리아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노던준주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주퀸즐랜드주뉴사우스웨일스주빅토리아주오스트레일리아수도주캔버라태즈메이니아주

기후가 전체적으로 온화하여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가장 살기 좋은 지역이다. 강수량은 북동부에서 2,000mm 이상이고, 오지(奧地)로 들어갈수록 적어져서, 서부평원에서는 250mm 정도이다. 그와 같은 강수량의 지역적 차이가 주내 각 지역의 생산활동에도 다양성을 주고 있다. 1788년 현재의 시드니 부근에 최초의 유형식민지가 건설되면서부터 개척이 시작되어,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에서는 가장 그 역사가 깊다. 처음에는 거주구역이 해안지대에 국한되었으나, 19세기 초기에는 산지를 넘어 서부평야에 진출하여, 농목업을 중심으로 한 개발이 급속하게 진척되었다. 1856년 책임정부가 수립되어 자치를 시작하였고, 1901년 다른 여러 주와 함께 오스트레일리아 연방을 조직하였다.

이 주는 경제적으로 다양성을 지니지만 그 최대의 부(富)는 농목업에 의존한다. 농목업의 분포는 지역적 차이가 현저하여, 해안지대에서는 혼합농업낙농업, 북부에서는 사탕수수 ·바나나 재배와 육우(肉牛) 사육, 남해안에서는 낙농업(특히 치즈의 생산)과 옥수수 재배, 산지의 서쪽 사면(斜面)에서는 양 ·육우 사육과 밀 재배가 성하고, 또 그들 지역 사이의 여러 지역에서 과수 ·채소 재배도 이루어지고 있다. 밀 생산도 많다. 한편 서부평야의 농목업 개발을 위하여 머리강과 그 지류인 머럼비지강에 많은 댐을 건설하여 농업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광물자원도 매우 풍부하여 뉴캐슬 부근의 헌터강 유역과 시드니 남부의 탄전은 전국 석탄 산출량의 80%를 차지한다. 내륙부의 메인바리어레인지 지역의 납 ·아연 광산도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고, 구리 ·주석의 매장량도 많다. 15년 뉴캐슬에 제철소가 건설되면서부터 오스트레일리아의 중공업 중심지가 되었고, 그 뒤 제2차 세계대전 기간의 눈부신 발전을 거쳐 현재 뉴캐슬에서 시드니 ·포트켐블러에 이르는 구간에는 공업도시가 계속적으로 발전하였다.

참조항목

시드니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