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람석

감람석

[ olivine , 橄欖石 ]

요약 마그네슘과 철 성분을 함유하는 규산염 광물로 화학식은 (Mg,Fe)2SiO4이며, 사방정계의 결정형을 가지는 주요 조암광물이다.
감람석(페리도트,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자연사 박물관)

감람석(페리도트,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자연사 박물관)

화학성분 (Mg,Fe)2SiO4
굳기 6.5∼7
비중 3.2∼3.4
색깔 올리브색 ·황갈색 ·회적색
조흔색 백색

감람석은 마그네슘과 철 성분을 함유하는 규산염 광물로 화학식은 (Mg,Fe)2SiO4이며, 사방정계의 결정형을 가지는 주요 조암광물 중 하나이다. 마그네슘과 철의 함유비가 두 내성분인 고토 감람석 (Forsterite, Mg2SiO4)와 철 감람석 (Fayalite, Fe2SiO4) 사이에서 위치하는 고용체이며, 올리빈 혹은 클리솔라이트라고 불리기도 한다. 감람석의 성분은 보통 철과 마그네슘의 몰수비로 표현한다. 고토 감람석는 1900 °C에 이르는 높은 녹는점을 가지고 있고, 반면 철 감람석의 녹는점은 1200 °C 정도이다.

감람석의 결정의 색깔은 올리브색 또는 황갈색, 회적색을 띠며, 투명 또는 반투명하다. 조흔색은 흰색이며, 굳기는 6.5∼7, 비중은 3.2∼3.4이다. 쪼개짐은 조개 껍질 모양의 깨짐을 나타낸다. 감람석은 변질하기 쉬운 광물 중의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결정이 깨진 틈이나 그 둘레를 따라 변질되어 사문석(serpentine)으로 변한다.

감람석은 주로 현무암 등의 염기성암이나 초염기성암에 함유되어있다. 철 감람석은, 철과 마그네슘 성분이 많은 현무암질 마그마가 분화할 때 주로 형성되며, 화강암이나 유문암 등에도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대개 현무암 이나 안산암 등 화산암의 반정으로서 산출되는데, 화산암 속에 입상의 결정으로 산출되며, 감람암 등 심성암에 함유되어 있는 경우도 많다. 지구 지각 내에서 가장 흔한 광물 중의 하나이며 달, 화성, 기타 많은 운석 등에서도 분포하고 있다.

감람석 본문 이미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