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럼린

드럼린

[ drumlin ]

요약 빙하의 흐름 방향을 따라 빙하 밑 지면에 형성된 언덕 모양의 빙하 퇴적지형. 빙퇴구(氷堆丘)라고도 한다.
드럼린

드럼린

빙하의 이동에 따라 빙하의 하층부에서는 빙하가 이동하며 퇴적시킨 암석과 토양들이 특이한 지형들을 형성하는데, 이중 빙하의 흐름 방향으로 마치 숟가락을 엎어 놓은 듯한 언덕들을 드럼린이라고 한다. 주로 빙력토 평원에서 암석, 자갈, 토양물질 등으로 이루어진 빙퇴석 가까이에 나타난다. 빙하의 상류쪽은 뭉툭한 모양으로 언덕 경사가 급한 편이며, 하류 쪽은 반대로 뾰족한 모양으로 경사가 완만한 특징을 갖는다.

길이는 보통 수백 미터에서 긴 것은 1~2km, 폭은 400~600m, 높이는 15~30m 가량에 이르며, 구성물질은 빙하에 의해 운반된 퇴석(boulder clay)들이다. 보통 수십 개 또는 수백 개가 무리지어 나타나며, 빙하 밑의 저퇴석이 저평원 지대를 만나는 특정 지형 조건에서 형성되는 걸로 추정되나 정확한 형성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드럼린은 높이가 낮은 언덕으로 주로 농경지로 이용되며, 하늘에서 보면 수백 개의 타원형의 농경지가 펼쳐져 독특한 경관을 연출한다. 가장 전형적으로 발달되어 있는 곳은 아일랜드 북부의 다운(Down) 지방으로, 드럼린이란 용어도 '작은 산등성이’를 뜻하는 아일랜드어에서 유래하였다. 이밖에 북부 잉글랜드와 독일 북부, 알프스 일대, 그리고 미국의 뉴잉글랜드와 위스콘신주 및 온타리오호 남부에도 많이 분포되어 있다.

드럼린 본문 이미지 1
빙퇴구에스커빙하호종퇴석빙하

참조항목

빙하, 빙하지형

카테고리

  • > > >
  • > > >
  • > >
  • > > >
  • > > >

관련동영상

빙하에 의해 만들어진 지형 해발고도가 높은 산이나 고위도의 추운 지방에서 눈이 녹지 않고 두껍게 쌓이면 빙하로 발달합니다. 거대한 빙하는 매우 느린 속도로 이동하면서 지면을 침식, 운반, 퇴적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지형이 만들어집니다. 호른은 산 정상부가 빙하에 의해 침식되어 형성된 뾰족한 봉우리입니다. 완만했던 봉우리 주변이 깎여 날카로운 모양이 되었습니다. 또한 무거운 빙하가 골짜기를 따라 이동하다 보면 골짜기는 더욱 깊고 넓어지는데, 이때 V자 모양이었던 골짜기가 점차 침식되어 U자 모양의 빙식곡으로 변합니다. 한편, 빙하가 후퇴하고 해수면이 상승하면 빙식곡으로 바닷물이 들어와 피오르라는 좁고 긴 만을 형성하게 됩니다. 평평한 지역에는 빙하가 이동하면서 토사를 쌓아 놓게 됩니다. 다량의토사가 빙하의 말단부에 퇴적되어 있는 지형을 모레인이라고 합니다. 토사 일부는 빙하의 밑에서 도톰한 언덕 모양으로 쌓이게 되는데, 이를 드럼린이라고 합니다. 또한, 빙하가 녹은 물이 토사를 운반하여 물이 흐른 자리 주변으로 둑 모양처럼 형성되는 것은 에스커 입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