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난드로스

메난드로스

[ Menandros ]

요약 고대 그리스의 신희극(新喜劇) 작가. 작품은 평범한 아테네 시민의 일상을 제재로한 연애 중심의 인정 희비극이며, 로마 희극의 표본이 되어 후세의 희곡문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 완전하게 남아있는 작품에 《까다로운 성격자》가 있다.
출생-사망 BC 342 ~ BC 292
활동분야 희곡
출생지 그리스 아테네
주요작품 《까다로운 성격자 Dyskolos》

아테네 출생. 부유한 집안 출신으로 평생 아테네를 떠나지 않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후계자 테오프라스토스의 제자가 되어 학문을 닦고, 마케도니아왕 데메트리오스 1세의 우대를 받았으며, 철학자 에피쿠로스와도 가까이 지냈다. 이들의 영향은 그의 작품 속에서 엿볼 수 있다. 아리스토파네스로 대표되는 고희극(古喜劇)이 그의 신희극의 원형이기는 하나, 그 성격의 차이는 뚜렷하다. 작품에서 풍자나 분방한 공상은 찾아볼 수 없고, 제재(題材)는 평범한 아테네 시민의 일상생활에서 취했으며, 연애 중심의 인정 희비극이다.

작품 수는 100편이 넘었다 하지만, 현존하는 것은 얼마 안 된다. 1905년 이집트에서 발굴된 파피루스에서 《조정재판(調停裁判) Epitrepontes》 《머리카락을 잘리는 여자 Perikeiromenē》 《사모스의 여자 Samiā》 등의 대단편(大斷片)이 복원되었고, 1959년에 발견된 《까다로운 성격자 Dyskolos》가 완전한 작품으로서는 유일한 것이다. 그의 신희극은 로마 희극의 표본이 되어 후세의 희곡문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