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강

론강

요약 프랑스 남동부를 지나 지중해로 흘러드는 강.
론강

론강

원어명 Rhône R.
국가 프랑스
위치 프랑스 남동부
유역면적 약 10만㎢
길이 약 810km

길이 약 810km. 유역면적 약 10만㎢. 스위스의 이탈리아 국경에 가까운 알프스 산중에 있는 론빙하에서 발원하여, 베르너알프스와 바른알프스와의 사이의 발레 지방을 서쪽으로 흘러 레만호(湖)로 흘러든다. 호수 남서부에 있는 제네바 부근에서 레만호를 흘러나와 프랑스령(領)으로 들어가서 서쪽으로 흘러, 쥐라산맥협곡을 이루면서 횡단하다가 다시 우회해서 리옹에 이른다. 이곳에서, 남하한 손강과 합류하여, 마시프상트랄(중앙산지)의 동쪽 변두리를 따라 남쪽으로 흐르다가 다시 도중에서 이제르강을 합해서 아비뇽을 거쳐 대삼각주를 형성하면서 지중해로 흘러든다. 하구 부근은 카마르그라고 하는 대(大)소택지가 전개되어 있기 때문에 항행할 수 없으나, 아를로부터 동쪽으로, 그 상류의 보케르로부터는 서쪽으로 운하에 의해서 각각 지중해와 연결된다.

론강은 대체적으로 급류를 이루어 수상교통로로서의 가치는 적으나, 알프스의 융설(融雪) 등에 의해서 수량은 프랑스의 하천 중 가장 많아 유역은 수력발전에 의한 전원(電源)지대를 이룬다. 1934년 창설된 국영 론개발공사의 노력으로 다목적 댐의 건설, 수운용 갑문의 개수, 관개용수로의 건설 등이 이루어져 1970년대 후반에는 리옹에도 3,000~5,000 t급 선박이 항행할 수 있게 되었다. 리옹을 중심으로 하는 손 ·론강의 서안 일대의 구릉지는 ‘코트드론(Cô te de Rhô ne)’이라는 포도주의 산지로 유명하다. 

론강 본문 이미지 1 

론강님아를스위스두강그르노블리옹생테티엔독일지중해프랑스시옹로잔제네바뒤랑스강이제르강알리에강샬롱쉬르손디종타른강아비뇽이탈리아레만호로트강손강센강루아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