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개면

도개면

[ Dogae-myeon , 桃開面 ]

요약 경상북도 구미시 북부에 있는 면.
도개면

도개면

위치 경상북도 구미시 북부
면적(㎢) 60.9
행정구분 15행정리(9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경상북도 구미시 도개면 도안로 103(궁기1리 745-2)
인구(명) 2,608(2012년)

동쪽은 의성군 구천면(龜川面)과 대구광역시 군위군 소보면(召保面), 남쪽은 해평면(海平面), 북쪽은 의성군 단밀면(丹密面)에 각각 접하며, 서쪽은 낙동강을 건너 옥성면(玉城面)과 마주 대하고 있다.

면내에는 팔공산(八公山)의 지맥으로 청화산(靑華山:701m)·냉산(冷山:691m)·장자봉(莊子峰:422m) 등이 솟아 있으며, 이를 연결하는 산능선이 동부의 위천(渭川)과 서부의 낙동강 수계를 구분하는 분수계를 이루고 있다. 지형은 대체로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으며, 면의 중앙부를 도개천(道開川)과 신곡천(新谷川)이 서류하며 하류부에 좁은 충적지를 전개한다. 주산물은 쌀을 비롯하여 낙동강변의 땅콩·마늘 등이 알려져 있고, 특히 다곡리(多谷里) 일대는 조선시대부터 품질이 우수한 인삼재배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특산물로 방울토마토를 재배하고 있다. 그 밖에 산간지역에서는 약초재배가 성하고 임목축적이 많아 삼림지 개발도 기대되고 있다. 자원으로는 규석 매장량이 많아 1979년까지 채굴되었다. 교통은 2개의 지방도가 면의 서부와 동부를 연결하고 있다.

국가유산으로는 선산궁기동 석불상(善山宮基洞石佛像:경북유형문화유산 120), 주륵사 폐탑(朱勒寺廢塔:경북문화유산자료 295), 전모례가정(傳毛禮家井:경북문화유산자료 296), 김주 충렬당(金澍忠烈堂), 원흥사지(元興寺址), 월암정(月巖亭), 초계변씨 정려각(草溪卞氏旌閭閣), 신림리 고분군, 모원당(慕遠堂), 다곡리 고분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