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족제비

대륙족제비

[ Manchurian mink , 大陸─ ]

요약 식육목(食肉目) 족제비과의 포유류.
대륙족제비(Mustela sibirica)

대륙족제비(Mustela sibirica)

학명 Mustela sibirica
동물
척삭동물
포유류
식육목
족제비과
이칭/별칭 시베리아족제비
멸종위기등급 관심대상(LC : Least Concern, 출처 : IUCN)
크기 몸길이 수컷 32~40cm, 암컷 25~28cm, 꼬리길이 수컷 19~20㎝, 암컷 14~15㎝
서식장소 계곡·들판·인가
분포지역 한국·시베리아·중국·타이완·인도·미얀마·인도네시아

시베리아족제비(Siberian weasel)라고도 한다. 몸길이는 수컷 32~40cm, 암컷 25~28cm, 꼬리길이는 수컷 19~20㎝, 암컷 14~15㎝이다. 일본족제비(M. itatsi itatsi)와 비슷하나 겨울이 길고, 색채가 선명해 붉은여우색을 띠며, 등면과 꼬리에 짙은 갈색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다르다. 머리는 진한 갈색이며, 배쪽은 색깔이 연하다. 주위에 흰 반점이 있고, 등면은 약간 연한 갈색을 띠는 경향이 있다. 앞이마에는 짙은 갈색 무늬가 있다. 보통 겨울에는 황적갈색, 여름에는 코코아색을 띤다.

밀림지대의 계곡 바위와 돌이 많이 있는 곳이면 어느 곳에서나 흔히 볼 수 있다. 사람이 살고 있는 오래된 집이나 창고 속에서도 서식하며 사람을 별로 무서워하지 않는다. 겨울에도 동면하지 않으며, 가장 추운 1월경에 돌담 구멍 속에 미리 먹이를 준비해 두고 3∼4주간 반수면 상태로 지낸다.

임신 기간은 8∼9주이고 4∼5월 초순에 한배에 2∼3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성질이 흉악하고 잔인하여 양계장에 침입하면 의 목을 모조리 물어뜯고 피를 빨아먹으며 어떤 것은 골수까지도 먹는다. 먹이는 주로 들쥐이고, 여름에는 야생조류의 알·새끼를 잡아 먹으며, 개구리··곤충류도 먹는다. 그밖에 산개울의 물고기도 잡아먹는다. 또 헤엄도 잘 쳐 여름에 산개울에서 헤엄을 즐기기도 한다.

천적은 쇠족제비·여우·늑대·수리부엉이 등이며, 한국족제비(Mustela sibirica coreana)와 동일종으로 보고 있다. 한국·시베리아·중국·타이완·인도·미얀마·인도네시아 등지에 널리 분포한다. 한국에서는 1980년대까지만 해도 농촌에서 흔히 볼 수 있었으나, 농약 살포 등으로 인해 그 수가 많이 줄어들었다.

대륙족제비 본문 이미지 1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