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단스크

그단스크

요약 폴란드 포모르스키(Pomorskie)주(州)의 주도(州都).
그단스크 브제스츠

그단스크 브제스츠

원어명 Gdańsk(폴), Danzig(독)
위치 폴란드 포모르스키(Pomorskie)주
경위도 동경18°38′ 북위54°22′
면적(㎢) 262
시간대 UTC+1
홈페이지 http://www.gdansk.pl/
인구(명) 456,103(2007년)

독일어로는 단치히(Danzig)이다. 원래 비스와강(江)의 하항(河港)이었기 때문에 시가지의 중심부와 항만시설의 일부는 하구에서 3km 거슬러 올라간 위치에 있고, 하구부에 새로 건설된 항구는 노비포르트(Nowy Port:새 항구)라고 한다.

10세기에 무역항으로 개발되어 12세기 이래 독일 상인이 이주해왔으며 1224년 독일의 도시권을 획득하였고, 1361년 한자동맹(Hanseatic League)에 가맹하여 동부 유럽의 주요항구로 번영하였다. 1793년 프로이센령(領)이 되었다가, 1919년 베르사유 조약으로 자유시가 되었다. 39년 독일이 병합을 요구하면서 폴란드에 침입함으로써 제2차 세계대전의 직접적 원인을 만들었으며, 45년까지 독일이 점령하다가 종전 후 폴란드령이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항만시설의 60%가 파괴되었으나, 전후에 북서쪽 15km의 지점에 있는 그디니아항(港)과 더불어 통일적인 계획하에 항만시설을 정비하여 근대적인 항구로 부활하였다. 따라서 그단스크와 그디니아 및 중간에 위치한 소포트 등 세 도시는 상호 밀접한 관계에 있어서 트로이미아스토(Trójmiasto:세 도시)라고 하기도 한다.

오늘날에 있어서 폴란드의 무역항이라기 보다는 항구를 가지지 못한 동부 유럽 제국의 수출입 문호의 구실을 하고 있다. 주로 코크스·석탄·시멘트를 수출하고 철광석·목화·양털 등을 수입하고 있다. 한편 조선·야금·기계·화학·식품가공 등의 공업도 발달하였다. 공과·의과·교육 등의 대학이 있고, 해양관계의 연구·교육시설은 그디니아에 집중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