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크스

코크스

[ cokes ]

요약 점결탄(粘結炭)의 고온건류에 의해서 생기는 다공질(多孔質) 고체연료로 해탄(骸炭)이라고도 하며, 코크스라는 말은 독일어 Koks에서 온 것이다. 회색을 띤 흑색이며, 금속성 광택을 지니는데 고정탄소가 주성분이며, 회분(灰分)·휘발분을 약간 함유한다. 용도는 제철용 ·주물용 ·가스화용(도시가스 및 화학공업용) 기타로 대별된다. 반 이상은 제철용으로 사용되며, 가정용 연료로는 값이 비싸고 불이 잘 붙지 않으며 잘 타지 않기 때문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해탄(骸炭)이라고도 하며, 코크스라는 말은 독일어 Koks에서 온 것이다. 회색을 띤 흑색이며, 금속광택을 지닌다. 고정탄소가 주성분이며, 회분(灰分) ·휘발분을 약간 함유한다. 공업분석값은 보통 고정탄소 80∼94%, 회분 6∼18%, 휘발분 0.5∼2%이며, 원소분석값은 탄소 80∼92%, 수소 1∼1.5%, 질소 0.5∼0.9%, 산소 0.4∼0.7%, 0.5∼1%, 회분 6∼18%이다. 발열량은 1kg당 6,000∼7,500kcal, 착화온도는 400∼600℃이다. 제조법은 분쇄한 석탄코크스로(爐) 안에 장입(裝入)하고, 노벽(爐壁)에서 1,200℃의 온도로 가열하면 노벽에 가까운 부분부터 용해하기 시작해서 분해하여 휘발분을 발생한다. 이 용융상태에 있는 층의 온도가 더욱 상승해서 고화(固化)하여 코크스가 된다. 가열시간을 늘려서 노 안이 전부 코크스화하는 것을 기다렸다가 물을 뿌려 불을 끈다. 보통 16∼24시간에 건류는 끝난다. 노를 가열하는 데는 코크스로가스 ·고로(高爐)가스 ·발생로가스 등을 사용한다. 원료로 사용하는 석탄은 모두 점결탄인데, 석탄의 점결성은 견고한 코크스를 만드는 중요한 성질이다.

일반적으로 강점결탄(强粘結炭) 외에 약점결탄 ·무연탄 등을 혼입하는데, 특히 제철용 코크스를 만들 때는 50∼60 %의 다량의 강점결탄을 혼입한다. 도시가스용이나 화학공업용의 가스용탄에는 대부분 약점결탄을 사용해도 된다. 코크스의 용도는 제철용 ·주물용 ·가스화용(도시가스 및 화학공업용) 기타로 대별된다. 반 이상은 제철용으로 사용되며, 가정용 연료로는 값이 비싸고 불이 잘 붙지 않으며 잘 타지 않기 때문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