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화식물

귀화식물

[ naturalized plant , 歸化植物 ]

요약 본래 생육하지 않은 지역에서 자연적, 인위적인 원인에 의해 2차적으로 도래 침입하여 야생화되고 기존식물과 어느 정도 안정된 상태를 이루는 식물의 총칭이다.
서양민들레의 잎

서양민들레의 잎

본래의 식물상(植物相)을 구성하고 있던 기존식물에 새로 도래한 식물이 같은 환경하에서 공존하여 생활하며, 그 양자가 어느 정도의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른 것을 귀화식물이라고 한다. 같은 뜻을 가진 말에 이생(移生)·순화(馴化)·이주(移住)·야화식물(野化植物) 등이 있으나, 귀화라는 말이 관용어로서 널리 쓰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귀화식물이라 하면 여러 종류가 있으나 크게 5가지로 구분한다.

① 자연귀화식물:전혀 알지 못하는 사이에 도래하여 귀화상태가 된 식물이다. 따라서, 그 도래시기는 명확하지 않은 것이 많다. 돼지풀·도깨비바늘·개망초·실망초·망초·개쑥갓·큰방가지똥·서양민들레·큰개불알풀·광대수염·달맞이꽃·콩다닥냉이·애기수영 등이 있다.

② 인위적 귀화식물:목초·사료·약용·식용·관상용 등의 여러 목적이나 용도에 의해 인위적으로 수입 재배된 유용식물이 야생상태가 된 것으로 자연귀화식물과 대조되며, 도래시기가 비교적 분명한 편이다. 자운영·개자리·붉은토끼풀·토끼풀 ·메귀리 등은 목초나 사료에서 유래하였고 미국형개는 약용에서, 뚱딴지·물냉이 등은 식용에서, 데이지·큰달맞이꽃·분꽃 등은 관상용에서 유래되었다.

③ 가주귀화식물(假住歸化植物):도래의 상태가 자연 귀화의 경우와 똑같으나 6개월에서 2년의 짧은 기간 내에 자연 소멸되는 일시적인 것을 가리킨다. 개맨드라미가 이에 속한다.

④ 예비귀화식물(豫備歸化植物):국부적으로 귀화식물로 되어 있으나, 널리 분포하지 못하고 있는 한 무리를 말한다.

⑤ 사전귀화식물(史前歸化植物):이제까지 열거한 귀화식물은 도래시기가 역사적으로 보아 비교적 분명한 것들이지만, 역사 이전에 국외로부터 도래하여 귀화했을 것이라고 추측되는 귀화식물도 존재한다. 이것들을 하나로 묶어서 사전귀화식물이라고 한다.

이것들은 현재 논밭 등의 농경지 주변이나 인가 부근에서 생육하고 있으며 냉이 또는 별꽃·괭이밥·질경이·개여뀌·띠·방동사니 등 우리 주변의 잡초들이 넓은 의미에서 사전귀화식물의 범주에 속한다.

귀화식물의 침입 및 전파 경로는 여러 가지이지만, 외국과의 교통이나 국외로부터 물자의 수출입에 직간접으로 관계가 있는 장소, 예를 들면 항구(선박) ·비행장(항공기) 또는 세관·역(철도)·각종 시험장·목장·종축장·양계장·식물원·약초원·방직공장 등이 주요 전파 경로이다.

현재 한국에서 볼 수 있는 귀화식물의 원산지는 거의 전세계에 걸쳐 있으나 그 주요지역은 유럽·아메리카·중국·인도·지중해 연안·오스트레일리아 등지이다.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