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한공

권한공

[ 權漢功 ]

요약 고려 시대 공신. 충숙왕 초 삼사사 · 찬성사를 지냈으며, 충선왕이 양위한 후 원나라에 가서 만권당에서 이제현과 함께 독서하며 문명을 떨쳤다. 도첨의정승에 이르고, 예천부원군에 봉해졌다.
출생-사망 ? ~ 1349
본관 안동
일재
시호 문탄
주요작품 《일재일고》

본관 안동(安東). 일재(一齋). 시호 문탄(文坦). 충렬왕문과(文科)에 급제하여 직사관(直史館)을 지내고, 1294년(충렬왕 20) 성절사(聖節使)로 나라에 다녀왔다. 후에 충선왕을 따라 원나라에 가서 거주하였으며, 충선왕의 총애를 받아 밀직부사(密直副使) ·첨의평리를 역임하였고, 최성지(崔誠之)와 함께 인사권을 장악하여 많은 뇌물을 받았다. 이에 이사온(李思溫) ·김심(金深) 등의 탄핵으로 한때 투옥된 일이 있었으나 곧 석방되고, 오히려 이사온 등이 유배되었다.

충숙왕(忠肅王) 초 삼사사(三司使) ·찬성사(贊成事)를 지냈으며, 충선왕이 양위한 후 원나라에 가서 만권당(萬卷堂)에서 이제현(李齊賢)과 함께 독서하며 문명(文名)을 떨쳤다. 후에 충숙왕에 의하여 구금되고, 이어 장류(杖流)되었으나 원제(元帝)의 명으로 풀려나와 그 복수로 심양왕(瀋陽王) 고(暠)를 옹립하고, 충숙왕을 폐위시키려고 획책하였으나 원나라의 거부로 실패하였다. 도첨의정승(都僉議政丞)에 이르고, 예천부원군(醴泉府院君)에 봉해졌다. 문집에 《일재일고(一齋逸稿)》가 있다.

참조항목

왕고, 일재일고

역참조항목

만권당, 민종유, 최성지

카테고리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