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기늑대

갈기늑대

[ maned wolf ]

요약 식육목 개과의 포유류.
갈기늑대

갈기늑대

학명 Chrysocyon brachyurus
동물
척삭동물
포유류
식육목
개과
멸종위기등급 준위협(NT : Near Threatened, 출처 : IUCN)
크기 몸길이 87∼130cm, 꼬리길이 30∼37cm, 어깨높이 약 75~100cm
무게 20~ 23kg
수명 12~15년
서식장소 소택지나 팜파스
분포지역 안데스 동부·우루과이·아르헨티나의 북부 등지

늑대 정도의 크기이며, 의 등쪽에 갈기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몸길이 87∼130cm, 꼬리길이 30∼37cm, 어깨높이 약 75~100cm, 몸무게 20~23 kg이다. 몸은 비교적 짧으나 앞뒷다리가 길고, 삼각형의 큰 를 가졌으며, 얼굴여우를 닮았다. 은 길고 거칠며, 목 등쪽의 갈기를 일으켜 세울 수 있다.

몸빛깔은 적갈색이고 복부는 약간 연하다. 목에서 어깨에 걸쳐 검은색 얼룩무늬가 있고, 뒷다리의 아랫부분은 검은색인 반면, 귀의 안쪽과 꼬리의 끝은 백색이다. 단독생활을 하며 낮에는 덤불이나 수풀에 숨어 있다가 밤이 되면 ·새·곤충·나무열매 등을 먹는다. 사람을 습격하는 일은 없으며, 습기가 많은 소택지팜파스(아르헨티나 일대의 초원)에 서식한다.

일부일처제이며, 임신 기간은 약 65일로, 한배에 1~5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15주가 되면 을 떼고, 1년 정도면 다 자란다. 남아메리카에 서식하는 개과 동물 가운데 가장 크다. 안데스산맥 동부와 우루과이·아르헨티나의 북부 등지에 분포하는데, 개발에 따른 서식지 파괴와 밀렵·질병 등으로 인해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갈기늑대 본문 이미지 1

참조항목

개과, 늑대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