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 쥬얼리에 대한 환불규정

불량 쥬얼리에 대한 환불규정

작성일 2022.03.18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서울 강남에 있는 모 백화점 지하 팝업 쥬얼리 매장에서 두 줄 레이어드 목걸이를 구매했는데 착용해보니 움직일때마다 두 줄이 자기들끼리 꼬여서 한줄이 되고 꼬이고 남은 부분이 동그랗게 남아있는 괴상한 모양이 돼요.
그래서 구매 5일후에 sns로 문의 드리고 며칠뒤 본사로 택배로 보냈더니 움직일때 목걸이가 꼬이는 현상이 있음을 확인했다. 그러나 착용한 상품이라 환불은 안 되고 교환해주겠다고 해요.
그래서 이상이 있는 제품이니 착용, 시간 여부를 떠나 환불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하는데 협의가 안 되어 백화점에 문제제기를 했고 협의진행이 더디되고 있어요.
브랜드 정책상 7일이내 방문시에만 환불
문제를 인정하니 다른 제품으로 교환해주겠다. 전 교환이
아닌 환불을 원한다. 또 착용한 제품은 폐기처분해야 해서 재판매 못하기에 어쩔 수 없다는데 그건 환불 못해줄 이유가 안 되구요
그렇게 문제되는 상품을 처분하지 않고 또 다시 판매한다는 것도 양심상 문제라는 생각이 들고
불량인 물건은 시간 여부를 떠나 무조건 환불해줘야 하는 게 아닐까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불량상품이면 당연히 교환이든 환불이든 소비자가 원하는대로 해주어야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데 이런 경우에 대하여 법으로 규정된 것이 없어요.

어떤 법적불이익(형사처벌, 과태료, 행정처분등)이 규정된 법위반이어야 환불이 강제되는데

그런게 없이 상거래중 발생한 다툼이므로 법적인 방법은 민사소송뿐이라고 보여지거든요.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정하여 고시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악세사리류의 불량시에는

무상수리 또는 교환으로만 기준을 정하고 있네요. 귀금속의 함량, 중량등의 미달은 환불이지만

단순한 불량의 경우는 그리되어 있네요.

참고적으로 백화점에 입점한 업체는...각 업체들이 매장을 임대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매장을 임대하여 사용하는 것은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보통 점포 맨 위층등에

있는 고급식당가, 귀금속점등 일반적인 백화점 매장과는 분리된 공간에 있지요.

식품, 의류, 잡화류등의 매장은 수수료매장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좀 전문적으로 얘기하면

특정매입이라고 합니다. 외형적으로는 백화점이 매장을 임대하여 주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거래방식은 백화점이 브랜드로부터 물건을 납품받아서 소비자에게 판매를 하는 겁니다.

즉, 백화점매장에 깔린 상품들은 법적으로 백화점 소유입니다. 업체들은 판매직원을 파견하고

자신들의 비용으로 인테리어등을 하지만 물건들은 백화점 소유이고 백화점의 책임아래에

판매되는 것이라는 겁니다. 영수증을 보면 판매주체, 영수증 발행자가 백화점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임대매장이면 임대업체의 명의로 영수증이 발행됩니다.

외형적으로는 입점업체가 판매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백화점이 판매하는 것이라는 것이지요.

즉, 관련한 컴플레인을 브랜드에 하기 보다는 백화점을 상대로 하는 것이 맞다는 겁니다.

백화점측이 적극적이고 책임있게 응대하고 결정을 해야 함에도 이를 입점업체와 소비자에게

그 해결을 전가하고 있는 모양새인 겁니다.

질문내용과 관련하여 법적으로 강제할 방법은 마땅치 않습니다.

다만 컴플레인의 대상과 문제해결을 해야 하는 주체는 입점업체가 아닌 백화점으로 보이므로

입점업체가 아닌 백화점을 대상으로 강하게 컴플레인을 해야 맞지 않을까 생각되는 겁니다.

즉, 브랜드의 정책이 아닌 백화점의 정책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는 것으로 백화점 고객센터의

대응이 부적절해 보이는 겁니다. 백화점측에 강하게 컴플레인을 한다고 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한번더 강하게 다툴 것인지..그정도로 수용하고 말 것인지는

본인이 판단을 해야겠지요. 암튼 법적으로든 소비자분쟁해결기준으로든 브랜드나 백화점에

위법하거 공정위 기준을 벗어나진 않기 때문에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단정할 수는

없는 겁니다. 한국소비자원에 피해구제신청을 고려할 수 있겠지만 이 기관이나 소비자 관련

단체들도 위에서 언급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문제해결을 모색하므로 도움이 될런지

알 수는 없구요.

이상은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실제와 다를 수 있고 부정확할 수도 있음을 감안하여 참고하세요.

불량인데 환불거부는...괘씸하네요...

불량환불 교환

... 안 뜨게 앞쪽으로 좀 잡아당겨도 언청 늘어난걱같이 보여요 불량인건 맞는것같거든요... 반품/환불대한 규정이 의무가 아닙니다. 일단 이 부분 참고하시구요. 제가 의류...

샾에서 구매한 보석 환불에 관한 규정

제가 3일전에 동네 쥬얼리샾에서 목걸이(약37만)를 구매했습니다. 개인적인 사정이 있어서 목걸이를 환불받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구매한 샾에서는 규정환불은 안되고...

컴퓨터 환불 규정

... (수리하신 분 말로는 메인보드 불량이었고 교체... 자체에 대한 신뢰도도 너무 떨어져서 그런데 이런 경우... 제조사의 환불 규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종...

슈펜 불량 환불 가능한가요

... 네, 슈펜에서 신발을 구매하셨다면 불량 상품에 대한 환불이 가능합니다. 영수증과... 영수증에는 환불 규정이 나와있을 텐데, 해당 규정에 따라서 절차를 따르시면 됩니다....

하이버 환불

... 스토어별 환불 규정 및 수거 방법이 상이하여 상품페이지 내 Q&A 게시글 작성 또는... 하자(불량/오배송 등)로 인한 접수 시, 하자에 대한 사진 또는 영상 촬영을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