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모션은 일방적인 개념인가요?

프로모션은 일방적인 개념인가요?

작성일 2024.04.07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프로모션은 항상 일방적인 개념인가요? 그럼 일방향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것 아닌가요?? 4P에서 4C로 변할 때, 프로모션이 커뮤니케이션으로 바뀌면서 기업과 소비자가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해졌다고 하던데 프로모션과 커뮤니케이션 차이가 무엇인가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전통적인 마케팅의 4P(제품, 가격, 유통(장소), 프로모션) 모델에서 프로모션은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프로모션은 주로 광고, 세일즈 프로모션, 공중관계(PR), 직접 마케팅 등을 통해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는 활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전통적으로 기업에서 소비자로 정보가 전달되는 일방적인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마케팅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4P 모델은 소비자 중심의 4C(고객 가치, 비용, 편의, 커뮤니케이션) 모델로 발전했습니다.

4C로의 변화의 핵심은 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과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소비자의 의견을 듣고 해당 의견에 반응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소셜 미디어, 온라인 포럼, 고객 리뷰 등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채널의 발전과 더불어 가능해졌습니다.)

프로모션과 커뮤니케이션의 차이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프로모션: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지도를 높이고,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기업이 주도하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전통적으로 일방적인 정보 전달 방식을 포함합니다.

  • 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과 양방향 소통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기업과 소비자가 정보를 교환하고 관계를 구축하는 과정으로 소비자의 의견과 피드백을 기업이 수렴하고 반응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광고와 프로모션

어떤것이 더 큰 개념인가요?? 광고와 프로모션은 모두 마케팅 전략의 일부이지만... -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TV, 라디오, 인터넷, 신문, 잡지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마케팅) 프로모션/커뮤니케이션/PR이...

... 예를 들어서 확실히 구분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간단하게... 전형적인 기존의 광고유형에 비교할 때는 프로모션이 다소 일방적으로 TV CF등을 낸다거나...

Promotion에는 4가지 중 Personal...

... 우선 이 개념들은 마케팅을 일종의 판매기술처럼... 언론의 일방적 보도등등), 동호회, 웹사이트... 세일즈 프로모션은 Personal Sales와 병행되서 시식회등의...

저기...

... 그리고 프로모션이라는 도구를 이용해서 해왔구요. 지금도... 즉, 기업의 일방적인 광고등에 유혹되 돈내고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자와는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2. Cost는...

간접광고를 하는 경우는요?

... 1) 간접광고의 정의 및 개념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고... 영화 속의 간접광고는 광고주의 일방적인 주장만을... 이벤트, 프로모션 등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한 시너지...

중국과 티벳 전쟁

... left); }, // 대선 프로모션 daesunEvalLayer : function (btnid)... 몽골군의 일방적인 티베트 점령이 아니라 원대... 그런데 은혜의 개념은 매우 광범위해 주장대신을...

어학연수 고민

... 등의 프로모션을 이용하여 더욱 저렴하게 공부할수... - 숙소는 홈스테이 또는 일부 학원에서는 Residence 개념의... 때문에 일방적으로 어느 기관이 연수 효과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