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프로모션/커뮤니케이션/PR이 어떻게 다른가요?

마케팅) 프로모션/커뮤니케이션/PR이 어떻게 다른가요?

작성일 2007.05.24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프로모션/ 커뮤니케이션/ PR   이 어떻게 다른가요?

 

저 3가지가 어떻게 다른가요.

 

예를 들어서 확실히 구분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간단하게 적어보겠습니다.

 

프로모션은 기업중심 마케팅믹스 4p에서의 광고, 홍보, 구매촉진을 말합니다.

 

광고를 내고 이벤트를 거는 등 구매전환을 일으키기 위한 일련의 액션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좀더 진보된 개념으로 소비자중심과 인터넷 마케팅믹스 4c, 5c, 6c 등에

 

포함되는 내용으로..

 

의사소통을 포함하는 쌍방향 마케팅입니다.

 

의미상 프로모션을 포함하고,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보다 접근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정도?

 

전형적인 기존의 광고유형에 비교할 때는 프로모션이 다소 일방적으로 TV CF등을

 

낸다거나 하는 식이라면 커뮤니케이션은 홈페이지의 커뮤니티(게시판) 등을 활용해

 

고객의 반응을 빠르게 피드백해서 대응해내는 개념이라고 보면  비슷할 것 같습니다.

 

전형적으로 방송, 언론 등에 비해 광고효과 분석, 소비자 반응 조사 등이 수월한

 

인터넷에 최적화된 방식입니다.

 

오프라인에서는 BTL마케팅인 시연회, 시음회 등이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PR은 전형적인 의미로는 광고, 홍보를 포함하며, 광고, 홍보, 판촉, 이슈 등을 활용해

 

인지도를 높이고 인식을 좋게 하는 개념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서의 두개가 마케팅믹스에 포함되어 개념이 분명한데 비해 PR은 보다 포괄적인

 

의미로 생각해야 될 것 같네요.

 

주관적으로 볼 땐 PR은 수익 그자체를 노리는 부분에서 프로모션, 커뮤니케이션 등에

 

비해 홍보를 통한 기업이미지 제고, 브랜딩 등의 역할이 보다 강한 것 같습니다만,

 

광고, 홍보 그 자체를 얘기하기도 합니다.

 

또 하나 차이점은 프로모션, 커뮤니케이션은 마케팅, 광고의 목적인 수익창출을

 

목표로 하는 반면 PR은 비영리집단의 홍보 활동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단순히 "광고"라는 표현보다는 "홍보, 선전, 이미지제고" 라는 의미가 더 알맞다고

 

생각됩니다.

 

즉, 전형적인 마케팅보다는 경영, 기업생명, 브랜드 그 자체를 주축으로 합니다.

 

이상 극히 주관적인 의견이었습니다.

 

틀린 부분이 있더라도 고수님들께선 너그러이 넘겨주시길;;

마케팅) 프로모션/커뮤니케이션/PR이...

프로모션/ 커뮤니케이션/ PR 이 어떻게 다른가요? 저 3가지가 어떻게 다른가요. 예를... 프로모션은 기업중심 마케팅믹스 4p에서의 광고, 홍보, 구매촉진을 말합니다. 광고를 내고...

프로모션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차이

... 것은 프로모션의 일종입니다. 반면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의 제품, 서비스... 이는 광고, PR, 이벤트, 스폰서십, 온라인 마케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PR, 광고, 홍보, 마케팅의 차이점 좀...

... 그런데 제가 이해한거라고는 PR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고 광고, 홍보, 마케팅은... 또한 PR, 광고, 홍보는 마케팅프로모션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PR이 홍보입니다.)...

마케팅의 목표와 커뮤니케이션의목표의...

... 홍보활동), PR(대중을 상대로, 특히 소비자, 그리고, 언론^^), 광고, 프로모션, 공익사업 등등 다양하구요. 대내... 의미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즉...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과 취업

대학에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을 할 때 엔터사 쪽으로도 취업할... 마케팅: 기업의 마케팅 부서에서 미디어를 활용한 프로모션, 광고, PR 등에 참여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