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념의 중 판매중심 개념과 마케팅중심 개념의 특성을 비교하여 설...

마케팅 이념의 중 판매중심 개념과 마케팅중심 개념의 특성을 비교하여 설...

작성일 2020.03.28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십니까.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비즈니스 지원단 마케팅 상담위원입니다.

질문 내용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판매개념'과 '마케팅개념'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요와 공급의 상황을 함께 짚어보는 것이 이해에 보다 도움이 됩니다.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시장은 제품을 만들어내기만 하면 제품이 팔려나가기 때문에, 이 때는 '생산개념', 즉 어떻게 하면 더 많이 더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을까에 초점을 두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여 공급이 점차 많아지게 되어 공급과 수요가 엇비슷하게 된다면, 재고를 빠르게 소진하기 위하여 밀어내기 식의 판매에 초점을 두게 됩니다. 이 때는 소비자의 관심과 상관없이 일방적으로 광고, 판촉 등을 통하여 판매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공급이 더욱 늘어나 공급이 수요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소비자 우위 시장이 형성되는 경우, 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하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에 고객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 형성이 중요해지는 '마케팅개념'이 핵심이 됩니다.

이렇듯 '판매개념'은 생산자 입장에서 고객의 관심에 대한 고려 없이 일방적으로 생산한 제품을 밀어내듯이 판매하는 것이 핵심이고, '마케팅 개념'은 고객에 대한 이해를 통한 장기적 관계 형성이 핵심적 특징이 됩니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1) '판매개념'의 경우 Push Marketing이 핵심전략이 되며, '마케팅개념'의 경우 'Pull Marketing'이 핵심전략이 됩니다. 참고로 Push 방식은 생산자의 사정에 맞추어 일방적으로 제품을 생산하여 밀어내듯이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2) '판매개념'이 단순히 프로모션 믹스(광고/홍보/인적판매/판매촉진)로 설계되어 진행된다면 '마케팅개념'의 경우 IMC(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통합적/전략적으로 진행됩니다.

3) '판매개념'의 경우 신규고객 확보에 중점을 두는 반면, '마케팅개념'의 경우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활동을 통한 고정고객 확보에 중점을 둡니다.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비즈니스 지원단(055 268 2546 ~ 8)으로 연락을 주시면 상담이 가능합니다.

#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관련 지원정책은 기업마당(www.bizinfo.go.kr) 또는 콜센터(1357)에 문의를 바라며 중소벤처기업청 블로그(blog.naver.com/bizinfo1357), 페이스북(www.facebook.com/bizinfo1357)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마케팅 관리 개념에 대한 정의 및 비교...

... 각 마케팅 관리 개념의 비교 및 적절한 상황 예시 까지... "마케팅 관리 (이념)의 발전 단계", "시대에 따른... 제품 개념 단계(product Concept), 판매 개념 단계(Selling Concept)...

마케팅믹스 4p개념과 전략에 대해...

학교 수행평가때문에 그러는데요 ㅠㅠ 마케팅믹스 4p 개념과... 바로 마케팅 믹스 수립입니다. 내 제품이 노리는 목표 세그먼트가 어디인지, 가격-판매장소-판촉-제품특성을...

마케팅특성과 형성과정

마케팅특성과 형성과정에 대해좀 알려주세요. 아무리... 현대적인 마케팅 개념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상품/서비스의 판매보다는 고객의 만족도를 중심으로...

마케팅 관리철학중 고객지향적관리철학

... 기업중심과 고객중심... 1. 마케팅 관리 철학/이념... 생산해 판매합니다. 많이 이용해 주십시요. 2) 최신 공정... 포함하는 개념으로 이해하여야 하죠. 따라서 소비자가...

마케팅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중...

... 구분하여 판매하는 정책. 특히 단 하나의 가격단계만을... 과정을 중심으로 목 차 ... 소비자행동의 정의... “이용자 특성조사”에 국한된 사이버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