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인 세금계산서 미발행 신고 관련으로 문의드립니다.

임대인 세금계산서 미발행 신고 관련으로 문의드립니다.

작성일 2021.08.04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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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면세사업자입니다.:)

임대차 계약서에 부가세 포함으로 되어 있고
매달 부가세를 포함하여 임대인에게 월세를 입금했었는데
지난 4년이 넘는 기간 동안 부가세 신고가 한 건도 되어 있지 않아 제가 냈던 금액을 돌려 받거나 아니면 국세청에 탈세 신고가 가능한지 여쭈게 되었습니다.

집주인이 제일 처음에는 종이세금계산서를 발행해서 4달치는 그해 연말에 주셨고 (9월에 첫 계약했어요:)
그 이후 종이 세금계산서를 주지 않아서 연락 드렸더니 세무소에 신고를 하고 있다고 하셨는데
지난 4년이 넘는 시간 동안 세금계산서가 단 한 건도 발행되지 않은 걸 알게 되었습니다.
(세무사 사무실에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대행했는데 월세는 지출로 잡으셨던거 같아요:)

미발급 되었던 부가세를 돌려 받는게 가능한지와
불가능 하다면 4년이 넘었는데 국세청에 신고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ㅠㅠㅠㅠ


#임대인 세금계산서 미발행 #임대인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임대인 세금계산서 발행 #임대인 변경 세금계산서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밤이슬이입니다.

원칙적으로, 임대인이 일반과세자라면 공급시기(일반적으로 계약서에 의해 임대료를 받기로 한 날)에 세금계산서를 발행교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질문처럼 세금계산서 발급이 안된 경우는 임대인에게 미발행기간의 세금계산서를 요구하여 경정청구한다면 소득세 신고시 반영되지 않은 경우 필요경비 반영으로 해당부분 일부의 소득세 환급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부가가치세는 질문인이 면세사업자로서 세금계산서를 받아도 매입세액공제나 환급대상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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