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출발 할 때 앞바퀴가 들리는 이유?? 모멘트 관련

자동차가 출발 할 때 앞바퀴가 들리는 이유?? 모멘트 관련

작성일 2005.01.13댓글 5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자동차가 출발 할 때는 앞바퀴가 들리고 멈출 때는 뒷바퀴가 들린다는군요.

 

그 이유가 뭐죠?

 

우선 질문의 의도를 잘 파악해 주세요.

모멘트와 관련이 있고 관성과도 연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자전거와 비슷하긴 한데요..그림과 식으로 설명을 해주셨음 합니다.

그림이 정 안되면 식으로 해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맨 아래 그림은 바퀴가 큰 차들의 경우로,

급정거 시에도 잘 뒤집어지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바퀴가 너무 커버리면 비탈길에서 뒤집어지기 쉽습니다.

 

이런 점을 계산을 통해 가장 알맞은 값을 구해서 바퀴 크기와 차의 무게중심의 위치를 정하는 것 입니다.

 

(마지막 그림의 경우가 가장 안정적이고,

위에는 없지만, 바퀴축과 질량중심이 같을 경우, 회전력은 상쇄됩니다. )

 

참고로 덤프 트럭의 경우 바퀴가 충분히 크지 않으면 회전력이 그만큼 커져서 ,

작은 브레이크에도 쉽게 넘어질 위험이 생깁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자전거 앞바퀴 들기는,,

약간 선 자세에서 브레이크를 걸면서 핸들을 들면 잘 됩니다.

 

전체 무게중심은 위로 올리고 바퀴 축은 내려야 하겠지요.

(그리고 두 바퀴축 사이 거리가 짧을수록 잘 됩니다.)

 

그래서 꼬마애들이 타는 바퀴 작은 자전거가 앞바퀴 들기는 더 잘 됩니다.

 

 

도움 되셨길..!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급출발할 때는 스쿼트 현상이 일어납니다.

 

자동차 중심 아래에서 구동력이 앞으로 향하기 때문입니다.

 

무게 중심에서 모멘트를 대충 생각해봐도 오른손 법칙에 따라 회전 방향을 알 수 있지요.

 

 

급제동시는 그 반대입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우선 전제가 후륜구동이라고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전륜구동인 상태에서 출발하면 이런일은 발생하지 않겠죠.

 

우선 차가 급 출발 한다고 생각하면 뒷바퀴에서 회전력이 발생하고 차체는 멈춘 상태에서 뒷 차축이 회전하게 됩니다. 이 경우 뒷바퀴의 회전력이 충분하다면(상당한 급발진이 되겠죠) 뒷바퀴 축에 대한 반력으로 차체 앞부분이 들릴 수는 있습니다. 물론 이런 경우는 흔치는 않고 차체 중심이 뒤에 있거나 하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반대로 차체가 급정거 한다고 가정하면 차의 제동장치는 바퀴의 브레이크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즉 바퀴의 회전을 강제로 멈추게 되는데 이 경우 바퀴의 회전은 멈추더라도 차체는 관성 때문에 앞으로 쏠리게 됩니다. 브레이크 장치가 앞 바퀴에서만 일어난다면 차체 뒷 부분이 약간은 들릴 수가 있을 것 입니다.

 

자전거의 경우 구동장치는 체인으로 전달된 뒷바퀴 부분이고 브레이크는 앞, 뒤에 있습니다. 이 경우 아주 강력한 회전으로 아니면 앞 바퀴를 잠그고 회전 시키면 자전거가 들리게 됩니다. 즉 자전거가 뒷바퀴를 축으로 회전하는 효과를 내는 것 입니다. 마찬가지로 정지할때 앞바퀴 브레이크를 작동 시키면 앞 부분은 정지한상태에서 몸이 앞으로 쏠리게 되면 무게 중심이 자전거 보다 위에 있으므로 모멘트가 발생하여 앞바퀴를 축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이론상 힘을 가하는 뱡향으로 작용점이 일치하면 모멘트는 발생하지 않지만 힘을 가하는 방향과 작용점이 일치 하지 않으면 모멘트가 발생 합니다. 차나 자전거 경우 공히 이동 방향과 무게 중심의 차이 등으로 차가 들리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잇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관성의법칙이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후륜구동차란 뒷바퀴쪽으로만 엔진과 직결되어 엔진의 구동력이 작용하는 차를 말합니다. 이 경우는 출발시 바퀴를 굴리는 엔진의 힘이 뒷바퀴에 전달되며, 이 때, 앞의 staressay나 hjb486님이 설명한 바와 같이 뒷바퀴의 추진력에 의하여 앞바퀴가 살짝 들리는(실제로는 들리지 않음) 방향으로 힘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고급차를 제외한 요즘의 대부분의 승용차는 전륜구동형이며, 엔진의 힘이 앞바퀴쪽으로 전달됩니다. 이 경우는 앞바뀌에 전달된 회전력에 의하여 차가 출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출발시 앞바퀴쪽을 들어올리는 힘이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급정거시 뒷바퀴가 들리는 쪽으로는 힘이 발생합니다만).

이 문제의 답과는 약간 차이가 있지만, 엔진의 힘이 이렇게 전달되므로, 눈이 올 때 전륜구동차는  체인을 앞바퀴에 달아야 하고, 후륜구동차는 뒷바퀴에 달아야 합니다.

출발 할 때 앞바퀴가 들리는 이유??...

자동차가 출발 할 때앞바퀴가 들리고 멈출 때는 뒷바퀴가 들린다는군요. 그 이유가 뭐죠? 우선 질문의 의도를 잘 파악해 주세요. 모멘트관련이 있고 관성과도 연관이 있을...

자동차 후륜 전륜? 질문이요~

... 큰 관련은 없으나 자동차에 대한 독자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쉽게 말해서 급가속 시 앞바퀴가 살짝 들리는 것이다. 따라서 고속으로 회전할 때 Accelerator를 밟게 되면...

자동차 부품 50가지

... 기류에 의해 노즈를 눌러, 앞바퀴의 하중을 증가시킴과... 자동차가 출발할 때 구동 바퀴는 이동하려 하지만 차체는 정지하고 있기 때문에 앞 범퍼 부 분이 들리는...

자동차부품과 설명 급함....[내공걸어요]

... 기류에 의해 노즈를 눌러, 앞바퀴의 하중을 증가시킴과... 자동차가 출발할 때 구동 바퀴는 이동하려 하지만 차체는 정지하고 있기 때문에 앞 범퍼 부 분이 들리는...

되도록이면 정통 삼국지를 읽고 싶은데...

... 극적 모멘트다. 따라서 그 결과에 따라 역사의 흐름이... 귀에 들리는 대로 행동했다. 미인계에도 쉽게 걸려들... 없는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독재와 사치, 향락의 길로 마구...

타이어에 관해서

... 바퀴가 가벼워지면 바퀴의 관성 모멘트가 줄어드는데... 혼자서도 수 있지만 자동차나 오토바이같이 두꺼운... 나쁘다는 이유로 올 시즌을 극히 기피하며, 3계절...

자동차관련용어

... 기류에 의해 노즈를 눌러, 앞바퀴의 하중을 증가시킴과... 자동차가 출발할 때 구동 바퀴는 이동하려 하지만 차체는 정지하고 있기 때문에 앞 범퍼 부 분이 들리는...

자동차부품에대해서

... 기류에 의해 노즈를 눌러, 앞바퀴의 하중을 증가시킴과... 자동차가 출발할 때 구동 바퀴는 이동하려 하지만 차체는 정지하고 있기 때문에 앞 범퍼 부 분이 들리는...

현재의 자동차

... 기류에 의해 노즈를 눌러, 앞바퀴의 하중을 증가시킴과... 자동차가 출발할 때 구동 바퀴는 이동하려 하지만 차체는 정지하고 있기 때문에 앞 범퍼 부 분이 들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