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형

장형

다른 표기 언어 Chang Heng , 張衡
요약 테이블
출생 72
사망 139
국적 후한(後漢), 중국

요약 장형은 천문관측기인 혼천의와 지진계인 후풍지동의를 발명한 과학자임과 동시에 뛰어난 문학가이자 화가였다.
다재다능했으며 여러 분야의 학문을 익혔다. 태사령을 14년 동안 2번에 걸쳐 지냈으며 이후 시중·하간상을 지내고 천문대장을 역임했다. 특히 천문학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겼으며, 중국 고대의 우주구조에 관한 이론인 혼천설의 대표적 이론가였다. 월식이 일어나는 원인을 정확하게 해석했고, 오성운동의 완급현상을 태양과의 거리의 원근관계로 파악했다. 또한 합리주의자였기에 미신의 허위와 불합리성에 분노를 느껴 당시 유행하던 속유들의 도참 신앙을 금지하자는 상서를 올리기도 했다. 톱니바퀴를 물시계와 연결한 수운혼천의와, 세계 최초의 지진계인 후풍지동의를 발명했고, 이외에도 지남차·기리고거 등을 고안했다.

자는 평자(平子). 허난 성[河南省] 난양[南陽] 사람이다. 학문이 넓고 다재다능했으며 낭중·상서시랑(尙書侍郞) 등을 역임했다. 태사령(太史令)을 14년 동안 2번에 걸쳐 지냈다.

이후 시중(侍中)·하간상(河間相)을 지냈으며, 안제(安帝)·순제(順帝) 때 천문대장(天文臺長)을 역임했다. 천문학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긴 그는 중국 고대의 우주구조에 관한 이론인 혼천설(渾天說)의 대표적 이론가이기도 했다. 그는 우주가 공간·시간의 제한이 없다고 생각했다. 당시 유행하던 속유(俗儒)들의 도참 신앙이 허위임을 강조하고 이를 금지·폐지하자는 상서를 올리기도 했다. 그는 미신의 불합리성에 분노를 느낀 합리주의자였다. 또한 전한(前漢) 때 양웅(揚雄)의 우주론 〈태현경 太玄經〉을 탐독했으나 자신의 우주론인 '영헌'(靈憲)을 형성하는 데에는 양웅의 사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았다. 양웅의 천인(天人) 통일관은 관념적·형이상학적 사고였던 것에 반해 그는 그것을 부정했다. 음양가였던 그는 선인들의 우주기원과 변화에 관한 사상을 계승하여 천지만물의 발생과 발전과정을 설명했다. 월식이 일어나는 원인을 정확하게 해석했는데, 지구의 그림자가 달을 가릴 때 생기는 현상이 월식이라고 주장했다. "하늘에서 가까우면 느리고 하늘에서 멀면 빠르다"(近天則遲 遠天則速)는 이론을 이용하여 5성(五星 : 수성·금성·화성·목성·토성) 운행의 완급현상을 해석했는데, 이것은 오성운동의 완급현상을 태양과의 거리의 원근관계로 파악한 초기 이론이다. 또한 중국의 중원(中原) 지역에서 볼 수 있는 항성의 수가 약 2,500개라고 밝혔으며, 해와 달의 시직경(視直徑 : 관측자가 본 천체 직경의 시각)이 약 49′이라는 측정치를 내놓았다. 그의 계산과 통계는 오늘날의 수치와 매우 비슷하다. 그는 톱니바퀴를 물시계와 연결하여 수운혼천의(水運渾天儀)를 발명했는데, 이것은 물시계의 낙수력을 원동력으로 삼아 지구의를 매일 균일하게 1번 회전시켜 천체현상의 움직임을 보여주도록 한 것이었다.

132년 세계 최초의 지진계(地震計)인 후풍지동의(候風地動儀)를 발명했고, 이외에도 지남차(指南車)·기리고거 등을 고안해냈다. 저술로는 수학에 관한 명저 〈산망론 算罔論〉이 있으며, 원주율 л〓730/232≒3.1465……, л 〓10≒3.1622……라는 2가지 수치를 계산해냈다. 그가 만든 〈지형도 地形圖〉는 당대까지 계속 전해졌다.

그밖에 문학작품으로는 〈이경부 二京賦〉·〈사수시 四愁詩〉 등이 유명하다. 그는 또한 당시 6대 화가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