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축제

신년축제

다른 표기 언어 New Year festival , 新年祝祭

요약 새해의 시작을 경축하여 세계 도처에서 행하는 여러 가지 종교적·사회적·문화적 축하의식.

신년축제
신년축제

가장 오래되고 또 가장 널리 행해지는 행사 가운데 하나인 신년축제는 일반적으로 금욕·정화(淨化)·격려, 생명의 소생에 대한 환희 등을 나타내는 의식들로 이루어진다.

생명의 소생은 새해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세계적으로 문화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 축제는 해마다 우주의 창조를 상징적으로 기념하는 날에 이를 기억하고 재연함으로써 신·우주·사회가 다시 새 힘을 얻어 견고해지도록 하는 의식이다. 신년축제에 관해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기록은 BC 2000년경의 것으로서 메소포타미아 지방에서 발견되었다.

그곳에서는 새해(Akitu)가 3월 중순의 춘분(바빌로니아)에 가장 가깝거나 9월 중순의 추분(아시리아)에 가장 가까운 삭월(朔月)에 시작되었다. 이집트·페니키아·페르시아 사람들은 추분인 9월 21일에, 그리스인들은 BC 5세기까지 동지(12월 21일)에 새해를 맞이했다. 로마력에 따르면 새해는 3월 1일에 시작되었으나, BC 153년 이후로는 공식적인 날짜가 1월 1일이 되었고, BC 46년에는 이날이 율리우스력으로 확립되었다.

유대 종교력에 따르면 새해는 유대교의 신년 첫달인 티슈리 월(9. 6~10. 5)의 첫날부터 시작된다(유대교 휴일) 초기 대부분의 유럽 그리스도교 국가에서는 성모 영보 대축일인 3월 25일을 한 해의 시작으로 여겼지만, 앵글로색슨 잉글랜드에서는 12월 25일이 새해 첫날이었다.

정복왕 윌리엄은 1월 1일에 새해를 시작한다고 법령을 선포하기도 했지만, 후에 잉글랜드는 나머지 그리스도교 국가들과 같이 3월 25일에 새해를 시작했다. 1582년에는 다시 그레고리오력에 따라 1월 1일이 새해 첫날로서 자리를 되찾았고 곧바로 로마 가톨릭 국가들이 이에 따랐다. 다른 나라들도 점차로 이를 받아들여 1700년경 독일과 덴마크, 1752년 영국(스코틀랜드는 1660년에 채택), 1753년 스웨덴, 1918년 러시아가 각각 1월 1일을 새해 첫날로 채택했다.

서양에서 행해지는 세속적 신년축하의식은 지역에 따라 다양하지만, 미국 남부에서는 주로 완두콩과 쌀로 만드는 '호핀 존'과 같은 의례적인 식사를 준비하고 개인적으로 새해의 결심을 밝히는 행위가 수반된다.

동양의 신년축제는 대부분 종교적 특성을 두드러지게 나타낸다. 드라비다어를 사용하는 인도 남부의 타밀족은 동지에 3일 동안 종교적 순례와 햅쌀을 끓이는 의식을 특징으로 하는 퐁갈 축제를 치르면서 새해를 축하한다.

방글라데시의 새해에는 갠지스 강을 숭배하는 의식이 특징이다. 동남아시아에서는 불교가 유입되기 이전의 토착적인 요소와 힌두교의 영향이 두드러진다. 타이의 트루트, 즉 새해(3·4월)는 혼합적인 특성을 지닌다. 불교 승려들은 주변에서 귀신을 쫓아내고 선물을 받는 한편, 힌두교에서 유래된 여러 신들에게 봉납물을 바치기도 한다. 사람들이 만나면 서로에게 장난으로 물을 뿌리며, 보통 때는 좋지 않게 생각하는 도박도 이 3일간의 축제기간에는 허용된다.

중국에서는 공식적으로 1월말 또는 2월초부터 1개월 동안 새해를 맞는 축하행사가 치러진다.

이 행사에 앞서 마귀를 쫓아내는 의식과 연극 공연이 행해진다. 또한 가정과 부귀의 신들과 조상에게 제물을 바친다. 티베트 사람들은 2월에 잔치를 베풀어 서로 방문하고 금욕적인 훈련을 쉬면서 새해를 축하한다. 일본의 신년 축하행사는 1월 1일부터 3일까지 계속되는데, 이 행사가 일본에서 가장 널리 행해지는 연례 축제이다. 몇몇 시골지역에서는 아직도 음력·양력에 따라 매년 달라지는 1월 20일에서 2월 9일 사이의 한 날을 지켜 축하하는데, 이 축제와 관련된 전통적인 풍습들은 봄이 오는 것이 원래 소생의 시기와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이 축제는 일본어로 간지쓰[元日]라고 하는데 이는 '새해의 시작'이라는 뜻이다. 또한 새해의 첫 며칠 동안 만나는 행운이나 악운이 그해의 모든 일을 결정한다는 믿음에서 '표준 월'이라는 의미로 쇼가쓰[正月]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음력 1월 1일을 설이라 하여 3일간을 공휴일로 삼고 연중 가장 큰 명절로 지낸다.

에는 설빔을 입고 떡국을 먹으며, 세배를 하고 차례를 지내는 등 각종 세시풍속으로 새해를 맞는 행사를 갖는다.→ 설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