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상담

다른 표기 언어 counselling , 相談

요약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내담자의 성장·발전을 도모하는 심리적 조력과정.

상담
상담

상담은 내담자와 상담자 간에 수용적이고 구조화된 관계를 형성한 후, 이 관계 속에서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해 의미있는 이해를 증진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 스스로가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심리적인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원조하는 과정을 뜻한다. 그러므로 상담의 목표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다. 즉 개인이 행복한 생활을 하는 데 방해가 되는 행동을 감소·제거시켜 행동변화를 일으키고, 보다 적극적으로 정신질환을 예방함으로써 정신건강에 조력한다. 또한 내담자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고 상담하는 동안 개인은 다양한 문제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상담관계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심리적인 조력관계는 내담자가 상담자로부터 정보·교수·원조·이해·치료 등을 받을 필요가 있기 때문에 그들간의 상호 동의를 바탕으로 형성되고 유지되는 의미있고 가치있는 관계이다.

이 관계의 기본적인 조건은 다음과 같다.

① 수용:내담자가 현재 어떠한 훌륭한 성취를 하고 있건, 반대로 실패와 과오를 연속적으로 범하고 있건, 그는 살아 있고 지금보다 더 향상되고 발전되어야 할 가치와 필요가 있음을 존중하고,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신체적·지적·도덕적 특징을 현재 있는 그대로 수용하며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동을 그 행동의 잘잘못을 떠나서 하나의 사실로 받아들인다.

② 공감적 이해:내담자가 표현하는 언어의 지시적 의미를 넘어서서 그 이면에 포함된 감정적인 의미까지 이해하고, 내담자의 비언어적 표현에 담겨진 의미와 감정을 이해하며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통해 추구하는 궁극적인 동기가 어떤 것인가를 이해한다.

③ 일치:상담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의사소통과 활동은 각각 독립적이면서도 하나의 통합을 이룰 수 있어야 한다. 일치란 상담자의 내적인 경험과 그에 관한 인식의 합일을 가리킨다.

전개과정

상담
상담

상담이 시작되면서 끝나는 단계에 이르는 모든 과정은 상담자, 내담자, 문제의 특성, 상황 등에 따라 각각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이론가로서 로저스는 상담과정을 12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환자중심 심리치료).

①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도움을 청한다. ② 상담이라는 상황을 정의한다. ③ 상담자는 내담자가 문제에 관한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북돋아 준다. ④ 상담자는 표출되는 부정적 감정을 받아들이고 정리해준다. ⑤ 부정적 감정을 온전히 표현할 수 있게 된 후에는 미약하고 잠정적이기는 하지만 성격형성에 보탬이 되는 긍정적 감정과 충동이 나타나게 된다. ⑥ 상담자는 내담자의 부정적 감정을 받아들인 것과 마찬가지로 긍정적 감정을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⑦ 부정적 감정과 긍정적 감정을 경험하면 자기 이해와 자기 수용, 즉 통찰이 나타난다. 내담자는 감정으로 인해 바르게 볼 수 없었던 현실 내지 진실을 볼 수 있게 된다. ⑧ 통찰과 뒤섞여서 여러 가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길이 선명하게 보이게 된다. ⑨ 내담자는 긍정적 행동을 취하게 된다. ⑩ 보다 깊은 통찰과 성장이 이루어진다. ⑪ 내담자는 보다 통정된 긍정적 행동을 점점 더 많이 하게 된다. ⑫ 이제 도움을 받을 필요를 덜 느끼게 되고 내담자는 치료관계를 종결해야 하겠다는 생각을 하기에 이른다.

상담이론

상담이론
상담이론
개요

상담이론은 크게 정의적·행동적·인지적 영역을 중심으로 한 이론의 3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정의적 영역을 중심으로 한 이론

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의 근저에는 모든 심리적 문제는 선행하는 심리적인 사건이나 현상에 의해 결정된다는 심리적 결정주의라는 전제가 있다.

또한 인간의 의식이란 심리적인 과정의 일반적인 특징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예외적인 것이며, 인간은 살려고 하는 삶의 본능인 리비도(libido)에 의해서만 지배되는 것이 아니라, 파괴하고 죽이려는 죽음의 본능인 타나토스(thanatos)에 의해서도 마찬가지로 지배된다는 가정이 깔려 있다.

정신분석은 내담자가 자기 자신의 유아성욕의 발달과정과 현실에 대처하는 적응기제 내지 방어기제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도록 하여 자신의 심리적인 문제를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로저스에 의하면 인간은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서 자기 자신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는 존재이다. 현실과의 경험 속에서 심리적인 기능을 충분하게 발휘하는 사람은 삶의 여러 자료들을 왜곡하지 않고 지각하며 자아 속에 통합하게 된다.

이와 같은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는 사람은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며, 순간순간에 만족하며 살고, 자신의 판단과 선택을 신뢰하고 다른 사람의 인정이나 불인정에 별로 의존하지 않는다.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에서 상담은 만족스럽게 또는 충분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자아실현인이 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행동적 영역을 중심으로 한 이론

① 월페에 의하면 모든 신경증적인 반응은 그것과 대립되거나 또는 양립될 수 없는 다른 강력한 반응에 의해서 제지될 수 있다.

신경증적 반응을 제지할 수 있는 반응은 음식을 먹는 것만이 아니라 주장적 행동, 이완반응, 성적 반응 등 다양한 행동이 있다. 월페의 상호제지이론에서 상담의 목적은 신경증적인 행동을 이와 양립할 수 없는 적응적인 행동을 통해서 제지하는 것이다.

② 행동적 상담이론에서는 특정한 행동을 하게 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은 그 행동에 대해서 환경적으로 주어지는 자극이라고 본다.

인간의 행동을 지배하는 것은 무의식적인 동기나 자아개념 등과 같이 인간 속에 내재하는 어떤 것이 아니라, 오히려 행동 자체가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 하는 행동의 귀결이다. 크룸볼츠·소레슨·호스포드·반두라 등에 의해 발전된 행동적 상담에서는 강화(强化)·벌·소거(消去) 등의 전략을 동원하여 부적응 행동을 약화시키고 적응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지적 영역을 중심으로 한 이론

① 합리적 정의이론을 주창한 엘리스에 의하면 비합리적인 상념들은 부모에게서 배우고 사회기관들에 의해 계속 강화되며, 결국 사람들의 정서적 장애를 유발하게 된다.

상담의 역할은 내담자에게 심리적인 문제가 왜곡된 지각과 비합리적인 생각으로 인해서 생긴다는 점을 보여주고, 이러한 지각과 생각을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또한 논리적이고 융통성있는 상념으로 재조직하도록 내담자를 교육하는 것이다.

② 켈리가 주창한 개인구념이론(個人構念理論)에 의하면, 아동이 문제행동을 되풀이하거나 사람들이 심리적 장애를 지니고 있다는 것은 그 개인이 지니고 있는 구념이 현실의 세계에서 적용될 수 없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 구념을 되풀이하여 사용한다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효과있는 구념을 적용할수록 그만큼 심리적 기능이 잘 발휘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상담은 삶의 여러 현상에 관해 개인이 지니고 있는 구념체계를 문제해결에 적합하도록 재구념화하는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