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찰

통찰

다른 표기 언어 insight , 洞察

요약 공공연한 시행착오의 시험행동 없이 일어나는 즉각적이고 분명한 지각이나 이해.

통찰
통찰

통찰 현상에 관한 과학 지식의 많은 부분은 20세기 독일의 게슈탈트 심리학자인 볼프강 쾰러의 동물 행동 연구에서 나왔다.

쾰러는 한 실험에서 술탄이라는 이름을 가진 배고픈 침팬지의 우리 바깥에 바나나를 놓고 이 동물에게 2개의 막대기를 주었다. 이 두 막대기는 짧아서 바나나를 끌어 당기지 못하지만 연결하면 충분히 긴 막대기가 될 수 있는 것이었다. 술탄은 각각의 막대기로 번갈아가며 시도하다가 실패했고, 하나의 막대기로 다른 막대기를 밀어 바나나에 닿게 했다.

그뒤 완전히 포기했던 술탄이 우연히 두 막대기를 결합해보더니 즉시 길어진 도구로 바나나를 끌어당겼다. 이 문제풀이를 되풀이하자 곧 해답을 내놓았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통찰이 직접적으로 개입했다고 볼 수는 없다. 이 문제에는 이미 갖추어진 많은 조건반사가 동원되었을 수도 있고, 그 조건반사가 술탄이 막대기들을 재정리하는 순간 동원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물론 통찰은 인간의 학습에서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술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상황의 자극 속성들이 재정리될 때 이미 터득한 반응들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만 통찰은 나타난다. 또 통찰은 정신요법, 특히 정신분석의 특정한 방법에 필수적이라고 여겨진다. 정신요법과 정신분석에서 병적 행위의 무의식적 동기와 기초를 새롭게 이해하는 일은 회복을 위한 중요한 단계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