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다카요시

기도 다카요시

다른 표기 언어 Kido Takayoshi , 木戶孝允 동의어 기도 고인
요약 테이블
출생 1833. 8. 11, 일본 조슈[長州]
사망 1877. 5. 26, 도쿄
국적 일본

요약 264년간 지속된 도쿠가와 바쿠후의 통치를 종식시키고 왕정을 복고한 메이지 유신의 지도적 인물이다. 조슈 한의 가문에서 태어나 가문의 지도적 인물들과 도쿠가와 바쿠후를 타도하는 데 뜻을 같이했다. 그는 조슈 한의 대표로서 사쓰마 한의 급진적 무사들과 두 한의 연합을 비밀리에 협의했다. 이때 자리를 함께 했던 사쓰마 한의 오쿠보 도시미치, 사이고 다카모리와 함께 '유신 3걸'이라 불렸으며 이들이 뒤에 바쿠후를 타도하고 왕정복고를 이룩한 혁명을 지도했다. 그는 신정부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관료 중 하나였다. 수도를 교토에서 에도(도쿄)로 옮기는 데 앞장섰고 큰 한의 영주들을 설득하여 한에 대한 지배권을 덴노에게 반환하게 했다. 나아가 한을 폐지하고 나라를 여러 개의 현으로 나누어 중앙정부에서 파견한 관리로 하여금 통치하게 했다.

기도 고인이라고도 함. 본명은 가쓰라 고고로[桂小五郞]. 264년간 지속된 도쿠가와 바쿠후[德川幕府]의 통치를 종식시키고 왕정을 복고한 메이지 유신[明治維新]의 지도적 인물이다.

조슈 한[長州藩]의 이름있는 가문에서 태어나 일찍부터 한[藩]의 행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요시다 쇼인[吉田松陰]의 문하에서 공부하면서 조슈 한의 지도적 인물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도쿠가와 바쿠후 타도에 뜻을 같이하게 되었다. 조슈 한의 급진파들이 권력을 장악하게 되자 1862년 한의 요직을 맡게 되었다. 도쿠가와 바쿠후에서는 조슈 한의 급진파들에게 경계심을 품고 1865년 정벌을 행하여 기도를 비롯한 급진파들은 물러나고 보수파들이 권력을 장악하게 되었다.

그러나 바쿠후의 군대가 철수한 뒤 급진파들은 군대를 조직하여 다시 한을 장악했으며 바쿠후가 재차 정벌을 감행했지만 잘 물리쳤다.

기도는 조슈 한의 대표로서 사쓰마 한[薩摩藩]의 급진적 무사들과 두 한의 연합을 비밀리에 협의했다. 이때 자리를 함께 했던 사쓰마 한의 오쿠보 도시미치[大久保利通], 사이고 다카모리[西鄕隆盛]와 함께 '유신 3걸'(維新三傑)이라 불렸으며 이들이 뒤에 바쿠후를 타도하고 왕정복고를 이룩한 혁명을 지도했다.

그는 신정부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관료 중 하나였다. 수도를 교토에서 에도[江戶:지금의 도쿄]로 옮기는 데 앞장섰고 큰 한의 영주들을 설득하여 한에 대한 지배권을 덴노에게 반환하게 했다.

그뒤 작은 한들도 이 선례를 따르게 했으며, 나아가 한을 폐지하고 나라를 여러 개의 현(縣)으로 나누어 중앙정부에서 파견한 관리로 하여금 통치하게 했다.

1871년 유럽 시찰을 위해 파견한 '이와쿠라 사절단'[岩倉使節團]의 일원으로 참가한 뒤 1873년 귀국하여 정한론(征韓論:당시 신정부에 불만을 가지고 있던 무사계급을 무마하기 위해 조선을 침략하자고 한 주장)에 반대하여 이를 물리쳤다. 1874년 타이완 출병(出兵)에 반대하여 요직에서 물러났다가 요인들의 설득으로 복직했다. 이후 서구식 헌법의 제정에 일익을 담당했지만 건강의 악화로 활발한 활동은 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