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시 경제와 산업

우시 경제와 산업

중국 15개 경제 중심도시 중 하나이며, 중국 현대 국가 산업, 상업, 쑤난 모델의 주요 시작점이자 '샤오상하이(小上海)'로 알려져 있다. 우시시는 농업 생산량이 많고 중국 4대쌀 도시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장강 삼각주 지역의 주요 제조업 기지로 집적 회로, 섬유 및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등이 유명하다. 금융 산업과 서비스 산업도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2022년 우시시의 1인당 GDP는 19만 8,400위안으로 3년 연속 중국 대도시에서 1위를 차지했다.

우시는 예로부터 경제가 발달하여 원나라 때부터는 우시가 강남 지역 조운의 중심지가 되었고, 쌀, 포, 비단, 돈의 4대 부두를 형성했다. 청나라 광서제 때는 민족 자본가들이 우시에 방적 공장과 제분소를 설립해 중국 현대 민족 산업 및 상업의 발원지 중 하나가 되었다. 후닝철도가 개통된 후 우시현은 상하이시, 쑤저우시, 난징시 등 기타 지역과의 통합을 가속화했으며 경제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후 우시현은 우시시로 승격되어 중국의 중요한 공업도시가 되었다. 1981년 우시시는 전국 15개 경제 중심 도시 중 하나로, 1985년 정부의 승인을 받아 우시시는 대외 개방 지역이 되었다. 특히 우시시가 관리하는 장인시는 다수의 향진 기업을 설립하여 중국 향진 기업의 발원지이자 쑤난 모델의 실천 지역이 되었다. 특히 장인시의 화시촌은 향진 기업과 관광 산업을 적극적으로 발전시켜 천하제일촌으로 알려져 있다.

20세기 후반~21세기 초 우시시의 지역 총생산은 오랫동안 전국 10위권을 차지했다. 우시시는 대외 개방 전략, 재산권의 다양화, 2차 창업 등으로 다각화를 꾀했으나 2008년 이후 타이후의 남조류 문제, 섬유 산업의 적자 등으로 우시의 경제는 어려워졌다. 2020년대 초부터 우시시는 다시 산업 전환을 시도해 집적회로, 바이오의약, 빅데이터 및 클라우드, 신에너지 자동차 등의 산업을 발전시키고 우시 하이테크 산업 개발구 등 국가 하이테크 산업 개발구와 우시 경제 개발구, 이싱 환경보호 과학기술 공업단지를 건설했다. 2022년 우시시의 1차, 2차, 3차산업 비율은 0.9: 48.3:50.8로 2차산업과 3차산업에 집중되어 있다.

1차산업은 우시시의 '쌀'과 관련되어 있으나 곡물과 과수원 면적이 줄어들면서 점점 감소하고 있다. 2차 산업은 특히 제조업을 중심으로 운영되는데, 현재 우시에는 10개의 1천 억 규모의 산업 클러스터가 있으며, 장강 삼각주 지역의 주요 제조업 기지라는 이점을 살려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는 인공지능, 양자기술, 3세대 반도체 등을 중심으로 운영할 계획 중이다. 우시의 2차 산업 중 눈에 띄는 것은 외국인 투자 프로젝트이다. 2022년 말, 세계 500대 포춘 기업 중 110개 기업이 이미 우시시에 투자했으며, 222개의 외자 기업을 설립했다.

우시시의 산업이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로 편리한 교통을 들 수 있는데, 우시시는 화동 지역의 주요 교통 허브로 철도, 고속도로, 수로 및 항공으로 3차원 교통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우시의 철도는 베이징-상하이 철도 및 고속철도 뿐 아니라 상하이와 난닝간의 철도, 난닝-항저우 철도도 모두 지나고 있다. 우시역 외에도 후이산역, 우시신구역, 우시동역 및 이싱역 등이 있다. 우시시는 철도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도 매우 발달했는데, 베이징-상하이 고속도로, 상하이-청두 고속도로, 상하이-우한 고속도로, 상하이-창저우 고속도로 등이 모두 우시를 지나간다. 뿐만 아니라 우시는 2014년 지하철이 개통되어 교통이 한층 더 편리해졌다. 또한, 우시는 장강, 징항 대운하 등 7개의 주요 항로를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카테고리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