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후

타이후

[ Lake Tai / Lake Taihu , 太湖(태호) ]

요약 중국 장쑤성[江蘇省] 남동쪽에 있는 호수.
타이후 호

타이후 호

중국 장쑤성[江苏省]과 저장성[浙江省] 경계에 위치한다. 양자강 의 로, 남북 70㎞, 동서 59㎞, 주위는 약 400㎞에 이르며 면적은 2,250㎢이다. 수심은 평균 2m 이다. 포양호[鄱阳湖]와 둥팅호[洞庭湖]에 이어 중국 내에서 세 번째로 큰 호수이며, 호수 내에는 몇 미터에서 몇 십 킬로미터에 이르는 섬이 약 90 개가 있다. 대운하와 연결되어 있고, 쑤저우허[苏州河]나 의 발원지이기도 하다. 석회암의 일종인 태호석(太湖石)의 산지로, 태호석은 쑤저우[苏州]의 졸정원(拙政園)과 같은 중국 전통 정원을 장식하는데 사용되었다.

수면(水面)은 이동이 심하기 때문에 연안지대에서는 홍수가 자주 일어 송 ·명(宋明) 시대부터 치수공사에 힘썼다. 근년에 수리시설이 건설됨에 따라 안정된 벼농사 지대로 바뀌었다. 중국에서도 손꼽히는 담수어장이다.

오월(吳越)문화의 발원지로, 춘추시기의 허뤼성[阖闾城], 수대 대운하(大运河), 당(唐)대 바오다이교(宝带桥), 송(宋)대 쯔진암[紫金庵], 원(元)대 톈즈스우[天池石屋], 명(明)대의 양완이탸오가[扬湾一条街] 등 고적을 비롯하여 다수의 사찰이 분포하고 있으며, 주요 명소로는 위안터우주[鼋头渚], 리위안[蠡园], 메이위안[梅園], 둥팅산[洞庭山], 타이보묘[泰伯庙] 등이 있다.

위안터우주는 태호 북서쪽의 모래섬으로 거북이 머리(鼋头)를 닮았기 때문에 위안터우저[鼋头渚,원두저]라고 이름 붙여졌다. 수백 그루의 벚나무로 유명하다. 리위안은 타이호에 의해 형성된 리호(蠡湖, 또는 우리호[五里湖]) 호반(湖畔)에 있다. 호수의 이름은 월나라의 대부 범려(范蠡)의 이름을 딴 것으로, 이 호수에서 서시(西施)를 발견했다고 한다. 리위안은 1936년 사업가 왕우경(王禹卿), 왕항원(王亢元) 부자가 조성한 정원으로, 스지정[四季亭]과 200미터가 넘는 장랑(長廊)으로 유명하다.

메이위안(또는 롱씨메이위안[榮氏梅園])은 타이호의 식물원이다. 다양한 매화수(梅)가 많아, 메이위안[梅園, 메이위안]이라고 불린다. 1912년 우시[无锡]의 기업가 영덕생(荣德生)이 청 대 진사 서전일(徐殿一)의 정원을 사들여 “향기를 세계에 전파(为天下布芳馨)”하기 위해 3000 그루의 매화나무를 심어 식물원을 조성하였다. 1955년 영의인(荣毅仁)은 매원을 국가에 기증하였고, 1960년 증축되어 매원의 면적은 860여 에이커에 이르게 되었다. 매원 내에는 영씨 고택을 비롯한 톈신대[天心台], 칭펀쉔[清芬轩], 녠취탑[念劬塔], 짜오허정[招鹤亭], 카이위안사[开原寺] 등 건물과 시신천[洗心泉], 훠란동[豁然洞] 등 샘과 동굴이 있다. 그 중 녠취탑은 영덕생(荣德生)과 영숭경(荣宗敬)의 80세 생일을 기념하며 지어진 것으로, 메이위안 내에서 가장 높은 장소이다.

둥팅산[洞庭山]은 타이호 동남부에 위치해 있다. 둥팅동산[洞庭东山]과 둥팅서산[洞庭西山]으로 이루어져 있다. 동산은 타이호 쪽으로 들어와 있는 일종의 반도에 위치해 있으며, 서산은 타이호 내 섬에 위치해 있다. 동산과 서산 모두 물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다.

참조항목

,

역참조항목

, , , , ,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