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라바야 기후와 자연환경

수라바야 기후와 자연환경

수라바야는 자바섬의 동북부에 위치한 항구도시로, 자바섬 동부의 주요 하천인 마스강(Mas River)의 하구의 평야 지대에 위치한 도시다. 마스강은 수라바야 도심에서 둘로 갈라져 남과 북으로 흐른다. 북으로 흐르는 하천은 수라바야 항구 일대로 이어지며, 동쪽으로 이어진 하천은 동부의 맹그로브 지대에 이르러 바다에 이른다. 수라바야의 동북쪽에는 마두라섬(Madura island, Pulau Madura)가 있으며, 좁은 마두라 해협(Madura straits)으로 자바섬 및 수라바야와 분리되어 있다. 2009년에는 수라바야-마두라 대교(수라마두 대교, Surabaya-Madura (Suramadu) Bridge)가 개통되어 이 두 섬이 연결되어 있다. 해역과 마두라섬 이외의 수라바야 외곽은 평탄한 지형을 유지하다가 산지를 만난다. 남쪽으로 수라바야에서 50km 떨어진 두 성층화산은 아르주노-웰리랑(Arjuno-Welirang) 화산으로 해발고도가 3,000m 이상(아르주노, 3,339m, 웰리랑, 3,156m)이다. 두 화산체 외에도 10개가량의 기생화산이 주변에 분포한다. 이 화산체의 최근 분화는 1950년대에 있었다. 서쪽의 산지는 다소 고도가 낮으며, 서남부와 서북부의 동서 방향의 300~500m 고도의 산맥이 평행하여 분포하고 있다.

수라바아는 북동 해안을 제외하고는 50km근방에는 도시 확장에 영향을 주는 자연 경계가 없다. 이에 따라 해안을 중심으로 방사 형태로 도심이 분포하고 있으며, 서남 방향과 남쪽 방향의 간선도로를 중심으로 주변 도시와 연담되어 있다. 수라바야의 북쪽 해안은 항구가 위치해 있으며 항구에 도심지가 연달하 배치되어 있으나, 동부에는 간석지가 넓게 분포하고 있으며, 간석지에는 맹그로브가 서식하고 있다.

수라바야는 기본적인 자바섬 동부의 기후와 마찬가지로 우기와 건기가 분명한 열대 사바나기후(Aw)의 특성을 보인다. 우기는 10월부터 다음해 5월까지 지속되며, 특히 1월부터 3월까지는 월 300mm 내외의 많은 비가 내린다. 수라바야의 건기는 6월부터 9월까지로, 동부 자바섬의 일반적인 기후특성과 마찬가지로 남동쪽의 오스트레일리아 서부의 건조기후로부터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연 강수량은 1700mm 내외다. 적도 근방인 북위 7도에 위치하였기 때문에, 기온은 연중 고른 편이다. 연평균기온은 27℃, 일 최고기온은 31.5℃ 내외를, 일 최저기온은 23.5℃내외를 연중 유지한다.

수라바야 기후와 자연환경 본문 이미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