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의 대비

색의 대비

[ Color contrast ]

요약 주변 색의 영향으로 본래의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색의 대비는 주변에 있는 다른 색이나 환경 등에 따라 본래의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눈의 망막에서 일어나는 생리적인 현상과 시각정보가 뇌에 전달되는 신경 과정에 의해 일어나는 일종의 착시현상이다. 크게 계속대비(successive contrast)와 동시대비(simultaneous contrast)로 구분된다.

계속대비

두 개 이상의 색을 시간차를 두고 연속적으로 보았을 때 생기는 현상으로, 먼저 본 색의 잔상이 눈에 남아 다음에 본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계시대비, 연속대비라고도 한다. 빨간색을 보다가 흰색을 보면 빨강의 보색인 청록색의 잔상이 남아있는 것이 한 예이다. 의사들이 입는 청록색의 수술복도 이러한 계속 대비 원리에 의거한 것이다. 수술을 하며 오랜 시간 붉은색의 피를 보다가 하얀 가운을 보면 가운이 옅은 청록색으로 보이게 되므로, 이러한 잔상현상을 없애고 수술에 전념할 수 있도록 수술복의 색을 빨간색의 보색인 청록색으로 한 것이다.

계속대비는 심리보색(perceptual negative after image)과도 관련이 있다. 심리보색은 물리적인 보색과는 다르게 인간의 지각 심리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망막에 남아있는 잔상 이미지가 원래의 색과 반대의 색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는 색채 지각 세포의 그룹 중 빨강과 초록, 노랑과 파랑, 하양과 검정을 지각하는 세포들이 한 쌍으로 연결되어 있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동시대비

가까이 있는 두 개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볼 때 서로의 영향으로 색이 달라져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사물의 크기가 작을수록, 색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인접한 색의 차이가 클수록 대비 효과가 강하게 나타난다.

◎ 색상대비: 색상이 다른 두 개의 색을 대비시켰을 때, 인접한 색의 영향을 받아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다. 명도채도가 비슷할수록 차이가 크게 나타나며, 3원색과 같은 1차색 간의 대비가 가장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같은 연두색이라도 파란색 위에 놓인 연두색은 좀 더 노랗게 보이며, 노란색 위의 연두색은 좀 더 파랗게 보인다.

색의 대비 본문 이미지 1

◎ 보색대비: 보색 관계에 있는 색을 나란히 두고 보았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인해 각각의 색이 보다 강렬하고 선명해 보이는 현상이다. 이는 두 색의 보색 잔상이 일치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색의 대비 중 가장 강하게 나타난다. 바다 위 노란 배나 부표가 선명하게 잘 보이거나, 초록 잎 사이에 빨갛게 익은 감이나 사과의 색이 보다 두드러지는 현상은 이러한 보색대비에 의한 것이다.

색의 대비 본문 이미지 2

◎ 명도대비: 명도 차이가 나는 두 색을 대비하였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색의 밝기가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다. 같은 색이라도 밝은 색 위의 색이 실제보다 더 어두워 보이고, 어두운 바탕 위의 색은 실제보다 더 밝아 보인다. 예를 들어 흰색 바탕 위의 회색보다 검은색 바탕 위의 회색이 더 밝아 보이는 경우로, 대비되는 색의 명도 차이가 클수록 명도대비가 더 강하게 나타난다.

색의 대비 본문 이미지 3

◎ 채도대비: 채도가 다른 두 색을 대비시켰을 때 색이 더 선명해 보이거나 탁해 보이는 현상이다. 배경 색의 채도가 더 높을수록 저채도 색은 더욱 탁해보이며, 같은 색이라도 무채색과 함께 대비될 경우 채도가 더 높고 선명하게 보인다. 채도의 차이가 클수록 대비 효과도 커진다.

색의 대비 본문 이미지 4

◎ 연변대비: 색과 색이 접하는 경계 부분에서 색상, 명도, 채도가 다르게 보이는 현상으로, 경계대비라고도 한다. 무채색이나 유채색을 명도나 채도 순으로 단계적이고 균일하게 배열할 때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예를들어 무채색의 경우, 명도가 높은 곳에 인접한 곳이 상대적으로 어두워 보이고 낮은 부분에 인접한 곳이 더 밝아 보인다. 때문에 흰색과 회색이 접할 때 흰색 경계선 부분의 회색이 상대적으로 더 어둡게 보인다.

색의 대비 본문 이미지 5

면적대비

동일한 색상에 대한 색의 대비로, 면적의 크기에 따라 색이 다르게 느껴지는 현상이다. 면적이 넓으면 명도와 채도가 높아 선명해 보이고, 면적이 작으면 명도와 채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보이는 현상이다. 면적대비는 벽면과 같이 큰 면적의 색상을 선택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하는 사항으로, 작은 견본만 보고 결정해야 할 경우 원하는 색상보다 약간 어둡고 탁한 색을 골라야 보다 정확한 색 선택이 가능하다.

색의 대비 본문 이미지 6

한난대비

차가운 계통의 색(한색)과 따뜻한 계통의 색(난색)이 함께 있을 때 한색은 더욱 차게, 난색은 더욱 따뜻하게 느껴지는 색의 대비 현상을 말한다. 한난대비의 효과는 순색의 경우에 가장 크게 나타난다. 

색의 대비 본문 이미지 7

참조항목

대비, 잔상

카테고리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