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아닌 뉴클레오티드 교환인자

구아닌 뉴클레오티드 교환인자

[ Guanine nucleotide exchange factor ]

약어 GEF

단백질의 번역과정에는 에너지가 필요한데 일반적인 에너지원인 ATP 보다 GTP를 많이 이용한다. 이때 GTP와 결합하여 에너지를 이용하는 세포 내의 단백질을 G 단백질(G protein)이라 한다. G 단백질은 또한 GTP 가수분해효소(GTPase)의 역할을 가지고 있다. GTP 가수분해효소는 세포 내 신호 전달 경로에서 분자 스위치 역할을 한다. G 단백질은 GDP나 GTP의 결합상태에 따라 활성도가 달라진다. 구아닌 뉴클레오티드 교환인자(Guanine nucleotide exchange factor, GEF)는 G 단백질에 GTP가 결합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GDP의 방출을 돕는 단백질이다. GEF는 구아닌 뉴클레오티드 교환단백질(Guanine nucleotide exchange protein)이라고도 한다. 

목차

G 단백질의 특징

  1. G 단백질은 GDP 또는 GTP와 결합한다. G 단백질의 G는 구아닌(Guanine)에서 유래한 것이다.
  2. G 단백질은 GDP 또는 GTP의 결합여부에 따라 활성도도 다르고, 세 가지 구조를 가진다(그림1).
  3. G 단백질에 GTP가 결합하면 활성화된다.
  4. G 단백질은 GTP 가수분해효소 (GTPase)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5. G 단백질의 GTP 가수분해효소 기능은 GTP 가수분해효소 활성단백질(GTPase activator protein, GAP)에 의하여 활성화된다.
  6. G 단백질이 활성화되면 결합되어 있는 GTP를 GDP로 가수분해하고, 자신은 불활성화된다.
  7. GEF는 불활성화된 G 단백질에서 GDP를 분리하고 GTP가 결합하도록 도와 G 단백질을 활성화시킨다.

그림 1. GDP와 GTP 결합상태에 따른 G 단백질의 세 가지 구조. (출처: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GEF의 기능

  1. GEF는 위에서 설명하였듯이 G 단백질에 GDP가 결합하여 불활성화되었을 때 G 단백질에서 GDP를 분리하고 GTP가 결합하도록 작용하여 G 단백질을 활성화시킨다. G 단백질이 활성화되면 GTPase의 기능이 활성화된다. GTPase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G 단백질은 세포 내 신호 전달 경로에서 분자 스위치 역할을 한다. 가장 잘 알려진 GTPase는 Ras 슈퍼패밀리로 세포 분화 및 증식, 세포 골격 형성, 소포체 운반 및 핵 수송과 같은 필수적인 세포 과정에 관여한다. 
  2. G 단백질은 단백질 번역과정의 여러 단계에서 관여하는 데 번역 개시인자인 IF2, 신장인자 EF-Tu, EF-G, 종결인자 RF3가 모두 G 단백질로 번역과정의 여러 단계에서 GTP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단백질 번역의 개시단계
  1. 개시인자 IF1, IF3는 GTP가 결합된 IF2와 함께 30S 리보솜 소단위체와 결합한다.
  2. 30S 리보솜 소단위체에 mRNA와 fMet-tRNAfMet이 결합하여 30S 개시복합체를 형성한다. 이때 IF2는 fMet-tRNAfMet의 결합을 중개한다.
  3. 50S 리보솜 소단위체가 결합할 때 IF1과 IF3가 분리된다.
  4. GTP가 가수분해되며 IF2가 복합체에서 분리된다.
단백질 번역의 신장단계
  1. 리보솜에는 아미노아실-tRNA가 결합할 수 있는 부위가 최소한 2 개가 있는데 P 부위와 A 부위이다. 단백질 신장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2 개의 아미노산이 결합해야 한다. 첫 번째 아미노산은 몇 개의 아미노산이 펩티드 결합에 의하여 연결된 상태인 펩티딜-tRNA로 P 부위에 놓여 있다. 두 번째 아미노산은 tRNA에 결합된 아미노아실-tRNA의 형태로 아미노아실-tRNA의 종류는 mRNA에 있는 두 번째 코돈에 의하여 결정된다. 두 번째 코돈은 A 부위에 있고, 이 자리는 비어있는데 두 번째 아미노아실-tRNA가 이 부위에 결합한다. 이때 신장인자 EF-Tu와 GTP가 필요하다.
  2. 단백질의 번역과정에서 전좌(translocation)는 3 개의 뉴클레오티드가 정확하게 리보솜을 통해 이동하는 것이다. 전좌는 A 부위에 펩티딜-tRNA를 붙이고 있는 mRNA가 한 코돈의 길이만큼 이동하는 과정이다. 이 때 신장인자 EF-G와 GTP가 필요하다. EF-G의 G는 GTP가 결합하는 G 단백질을 의미한다. 
단백질 번역의 종결단계

단백질 번역과정에서 종결코돈(UAG, UAA, UGA)은 tRNA가 인식하지 못하고, 3 종류의 종결인자 RF1, RF2, RF3가 인식하여 단백질 합성을 종료한다. 이중에서 RF3는 리보솜 의존적인 GTP 가수분해효소로 GTP와 결합한 후 리보솜과 결합하고 구조적 변화를 유도하여, 이미 리보솜에 결합한 RF1이나 RF2의 분리를 촉진한다. 

GEF의 활용

GEF는 세포 증식과 같은 여러 신호 전달 경로에서 역할하기 때문에 암 치료의 잠재적 표적이다. GEF는 GTPase의 활성화를 통해 이러한 경로를 조절하는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항암제로 이용될 수 있다. 

관련용어

GTP 가수분해효소(GTPase), G 단백질(G protein), 구아닌 뉴클레오티드 교환단백질(Guanine nucleotide exchange protein), 전좌(translocation)

참고문헌

분자생물학 (Weavere 저, 5판, 라이프사이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