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독

소독

[ disinfection ]

자연계에는 수많은 미생물들이 존재하며, 이러한 미생물 중에는 인류 건강에 위협이 되는 해로운 미생물들도 상존한다. 소독이란 이렇게 해로운 미생물을 죽이거나 활성을 억제하도록 하는 처리를 소독이라고 명칭한다.

해충 방역 소독 (출처: GettyimagesKorea)

목차

정의

소독, 멸균의 경우 모두 병원성 세균을 억제한다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엄연히 그 정의는 다르다. 멸균(sterilization)이라 함은 대상으로 하는 물체의 표면 또는 그 내부에 분포하는 모든 세균을 완전히 죽이는 것을 칭한다. 따라서 멸균은 저항성이 있는 미생물 포자(아포)를 포함한 모든 미생물을 살균 또는 제거하여 무균(無菌)의 상태로 만드는 조작을 말하는 것이다. 여기에 비하여 소독(disinfection)이라 함은 병원성 미생물을 죽이거나 또는 반드시 죽이지는 못하더라도 활성을 낮추어서 감염력을 억제하는 조작을 말한다. 따라서 소독의 경우는 미생물 포자는 제거되지 않으며 비병원성 미생물은 남아 있어도 무방하다. 종합하면 멸균은 소독의 가장 안전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소독을 위한 손씻기 (출처: GettyimagesKorea)

소독의 종류

소독의 수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구분된다.

1. 높은 수준의 소독: 세균의 아포를 제외한 모든 종류의 미생물을 사멸시킴.

2. 중간 수준의 소독: 결핵, 세균, 완전하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바이러스, 대부분의 진균은 사멸하나 세균의 아포는 사멸시키지 못함.

3. 낮은 수준의 소독: 대부분의 세균, 바이러스의 일부, 진균의 일부는 사멸시키지만 결핵, 세균의 아포 등과 같이 저항성이 있는 미생물들은 사멸시키지 못 함

방법과 작용기전

물리적 방법을 이용한 미생물 소독 방법

미생물은 물리적 방법을 통해 비가역적 또는 가역적으로 억제 될 수 있다. 물리적 소독법에는 저온살균법, 자비소독, 자외선소독법 등이 있다. 자비소독법: 자비소독법(Boiling)은 대부분의 병원성 미생물들이 50~70°C에서 10분 정도 노출되면 사멸된다는 점에 착안한 소독법이다. 그러나 세균 아포 들은 간혹 100°C에서 1시간 또는 2시간 동안에도 생존할 수 있다. 물을 대략 100°C에서 약 6분간 끓이면서 병원균 사멸을 유도하게 된다(소독이 아닌 멸균에는 30분 이상의 장기간의 처리와 압력이 요구된다.)저온살균법(Pasteurization): Louis Pasteur가 고안한 방법으로 62~65°C에서 30분 또는 75°C에서 15분간 가열하면서 소독하게 된다. 자외선 소독법(UV radiation): 대략 10~400nm까지의 낮은 파장을 가진 자외선은 미생물에게 파괴적인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이러한 자외선 조사를 통하여 소독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다만 자외선은 침투력이 약하기 때문에 소독 효과가 처리 대상 물질을 덮은 외부 물질이나 먼지 같은 요인들에 의하여 감소 될 수 있다.

화학적 방법을 이용한 소독 방법

소독력이 있는 화학물질(소독제, disinfectants)을 사용하여 세균을 죽이는 방법이며, 여기에는 액체를 사용하는 경우와 기체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원생생물이나 기생충들의 유충은 소독제에 민감하며, 진규류 및 바이러스는 소독제에 쉽게 사멸이 된다. 하지만 아포는 이러한 화학적 소독제에 큰 내성을 나타낸다. 소독제의 소독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석탄산 계수(Phenolic index; phenolic coefficient)가 사용된다. 석탄산(Phenol)은 살균력에 있어서 안정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석탄산 계수란 특정 화학물질의 살균력을 표시하는 양적 표시로서 어떤 일정한 균주를 10분 내에 살균할 수 있는 최대희석배수를 구한 다음 이 희석배수를 석탄산의 희석배수로 나누어서 석탄산의 소독력과 비교하여 소독력을 수치화하는 방식이다.(석탄산 계수=소독양의 희석배수/석탄산의 희석배수). 알코올을 포함하여 다양한 화학물질들이 소독제로 활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소독제의 작용기작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알코올, 페놀류, 알데하이드류: 미생물의 단백질을 응고 또는 변성시켜서 세포기능을 방해한다.

-과산화수소수: 미생물의 구성성분을 산화시켜 세포기능을 방해한다.

-계면활성제, Chlorhexedine: 미생물의 세포막 구성을 방해한다.

-머큐로크롬, 양성비누, 붕산: 미생물의 효소계를 저해한다.

-Ethylene Oxide, Formaldehyde: 미생물의 핵산을 파괴하여 저해한다.

소독제(출처: GettyimagesKorea)

소독제의 이상적 조건

소독제의 이상적인 조건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1. 높은 석탄산 계수를 가질 것.

2. 무해하고 안정성이 높을 것.

3. 독성이 낮고 냄새가 없을 것.

4. 용해성이 높을 것.

5. 부식성과 표백성이 없을 것.

6. 유기화합물이나 금속에 효과적으로 침투력이 강할 것.

7. 가격이 싸고 사용이 용이할 것

소독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미생물 농도: 미생물 농도가 높을수록 소독제 작용 시간이 길어진다.

2. 소독제 농도.

3. 소독 대상 물질의 오염: 소독제는 소독할 대상 물질에 묻어있는 여러가지 불순물이나 단백질과 결합하여 불활성화된다.

4. 미생물의 소독제에 대한 내성.

5. 소독제의 노출시간.

6. 기타 물리화학적 요인들

집필

최윤이/고려대학교, 남인현/한국지질자원연구원

감수

차선신/이화여자대학교

참고문헌

Guideline for Disinfection and Sterilization in Healthcare Facilities (2008)

동의어

소독, disinfection, Disinf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