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

아웃

[ out ]

1. 선수를 아웃시키는 행동이나 경우.

2. 아웃되는 상황이나 경우.

3. 아웃된 선수.

4. 선수가 아웃된 상황.

5. 코트의 경계선 밖으로 공을 치는 것.

6. 풋볼
스퀘어아웃의 약자.

7. 야구
타자의 타격이나 주자의 역할이 상대편의 수비 행동으로 끝나는 것. 타자는 페어볼을 친 뒤 수비수가 던진 공보다 늦게 베이스에 다다르거나, 플라이볼을 쳐서 수비수에게 공이 바로 잡히거나, 타석에서 3번째 스트라이크 판정을 받으면 아웃된다. 또한 투 스트라이크 상태에서 번트를 대다가 파울이 되는 경우 등에도 아웃이 선언된다. 한편 주자는 다음 베이스로 진루를 시도하다가 수비수가 던진 공보다 늦게 다다르거나, 공을 가진 수비수에게 태그를 당하면 아웃된다. 아울러 주루 중 타자가 친 공에 맞아도 아웃이다. 그렇게 타자와 주자를 포함해 3명의 선수가 아웃되면, 해당 팀의 한 번의 공격 이닝이 끝나게 된다.

8. 크리켓
잘못된 플레이 또는 상대편의 직접적인 행동으로 해당 타자의 순서가 끝나는 것. 타자는 배트나 신체로 인해 위켓이 쓰러지거나 위켓키퍼가 공과 함께 위켓을 쓰러뜨리게 되면 아웃된다. 수비수가 공중에서 공을 잡거나, 필드맨이 공을 잡게 되거나, 심판이 위켓에 스트라이크가 되었다고 판단해도 아웃이 선언된다. 또한 타자의 손에 공이 닿거나, 공을 2번 치거나, 수비하는 상대 팀 선수를 방해하는 경우도 아웃이다. 팀은 10~11명의 선수가 아웃될 때까지, 또는 회가 끝마칠 때까지 타석에 선다.

9. 골프
18홀 코스의 첫 9홀을 하게 되는 것과 관련됨.

10. 핸드아웃(hand-out), 사이드아웃(side-out) 되는 것.

11. 스쿼시배드민턴 등에서 랠리에 지거나 서브를 실패해, 서브 순서가 끝나는 것.

12. 코트 게임에서 코트의 경계선 이내 또는 서비스 코트에 선수가 친 공이 바운스 되지 않는 것으로 반칙이 선언되거나 랠리, 포인트, 서비스를 잃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