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리터우 문화

얼리터우 문화

[ Erlitou culture , 二里頭文化(이리두문화) ]

요약 중국의 황허[黄河] 유역에서 기원전 2000년에서 기원전 1500년 무렵에 존재했던 청동기(靑銅器) 문화이다.

중국 황허[黄河] 유역에서 나타난 청동기시대(靑銅器時代)의 문화로서 기원전 2000년에서 기원전 1500년 무렵까지 존재하였다. 1952년 허난성[河南省] 덩펑[登封]의 위춘[玉村]에서 처음 유적(遺蹟)이 발견되었고, 1959년 허난성[河南省] 옌스[偃師]의 얼리터우[二里頭]에서 발견된 유적(遺蹟)을 대표 유적으로 하여 얼리터우[二里頭] 문화라고 부른다. 황허[黄河]의 지류(支流)인 이허[伊河], 뤄허[洛河], 잉허[潁河], 펀허[汾河] 유역인 허난성[河南省] 중·서부와 산시성[山西省] 남부 일대에서 100여 곳의 유적(遺蹟)들이 발견되었다. 신석기시대(新石器時代) 후기(後期)에 나타난 룽산문화[龍山文化]의 특징들을 계승하고 있으며 고유한 청동기(靑銅器) 문화를 발달시켰다. 특히 얼리터우[二里頭] 유적의 상층(上層)에서는 궁전(宮殿)의 터를 포함해 고대 도시(都市)의 유적(遺蹟)이 발굴되어 초기 왕조국가(王朝國家)의 성립을 보여준다. 이는 중국에서 가장 오랜 궁전(宮殿) 건축 유적이며 하(夏) 왕조나 상(商) 왕조 초기(初期)의 것으로 여겨진다. 이처럼 얼리터우[二里頭] 문화는 중국의 청동기 문화와 고대 국가의 형성 과정을 탐구하는 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기록으로만 전해지던 하(夏)의 존재와 문화를 밝히는 데도 커다란 의미를 지닌다.

허난성[河南省] 옌스[偃師]의 얼리터우[二里頭] 유적은 크게 네 시기로 구분된다. 1~2기에서는 석기(石器)와 토기(土器), 골각기(骨角器) 등 촌락문화(村落文化)와 관련된 유적들이 발견되었다. 3~4기의 층(層)에서는 칼과 창, 도끼, 끌, 화살촉, 낚시바늘, 술잔 등의 다양한 청동기(靑銅器)와 궁전문화(宮殿文化)와 관련된 유적들이 주로 발견되었다. 유적의 전체 면적은 4㎢ 정도이며, 가운데 부분에 2개의 궁전(宮殿) 유적(遺蹟)이 분포한다. 1호(號) 궁전터는 100×108m 정도의 네모반듯한 방형(方形)으로 주위에 담과 회랑(回廊)이 있었던 흔적이 발견된다. 2호(號) 궁전터는 73×58m 정도의 크기로 북쪽에 커다란 무덤이 있어 제사(祭祀) 등의 의식(儀式)을 위한 시설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성벽(城壁)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궁전의 주변에서 청동제 칼, 화살촉, 방울, 잔 등을 만들던 작업장이 발견되어 청동기가 본격적으로 사용되었음을 알려준다. 골각기(骨角器)를 만들던 작업장, 묘지와 주거지 등도 발견되었는데, 묘(墓)에서는 솥, 잔 등의 청동기 껴묻거리와 함께 목이 잘린 채 순장(殉葬)된 사람의 유골 등도 발견되었다. 다양한 형태의 옥기(玉器)들도 출토되었는데, 대부분은 산둥[山東] 룽산문화[龍山文化]의 특징을 계승하고 있다. 하지만 다각(多角)의 날을 가진 창이나 도끼 등 얼리터우[二里頭] 문화에서 고유하게 나타나는 형식들도 발견된다. 점을 치는 데 쓰던 점뼈[卜骨]도 출토되었는데, 여기에는 갑골문자(甲骨文字)와 모양이 상당히 비슷한 24가지의 부호(符號)들이 새겨져 있다.

얼리터우[二里頭] 문화는 상(商)의 청동기(靑銅器)보다 이른 시기에 나타난 청동기 문화이다. 때문에 발굴 초기부터 고고학적으로 실증되지 않은 채 전설로만 남아 있던 하(夏) 왕조(王朝)의 존재를 증명할 수 있을 것으로 크게 주목되었다. 하지만 상(商)의 존재를 실증했던 갑골문자(甲骨文字)와 같은 문자 자료가 발굴되지 않으면서 한때는 상(商)의 최전기(最前期) 문화라는 것이 정설(定說)처럼 자리잡기도 했다. 그러나 방사성탄소연대측정법(radiocarbon dating)으로 연대를 측정한 결과 상(商)보다 이른 시기의 유적들임이 밝혀지면서, 오늘날 중국 고고학계에서는 얼리터우[二里頭] 문화가 하(夏)와 관련되어 있다는 주장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다만 얼리터우[二里頭] 유적에 대해서는 여전히 두 가지 해석이 대립되고 있는데, 일부에서는 4기(期)까지를 모두 하(夏) 시대의 유적으로 보고 궁전(宮殿)도 하(夏) 후기(後期)의 도성(都城)으로 파악한다. 하지만 2~3기(期)까지는 하(夏)의 문화이지만 상층(上層)의 궁전(宮殿)은 상(商)의 최전기(最前期) 문화와 관련된 유적이라고 보는 해석도 있다.

역참조항목

허난룽산문화

카테고리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