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암동

주암동

[ Juam-dong , 注岩洞 ]

요약 경기도 과천시에 있는 동.
주암동

주암동

과천시 북동쪽에 있는 동이다. 북동쪽으로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서쪽으로 과천동, 남쪽으로 막계동과 접한다. 북동쪽에 청계산이 뻗어 있고, 동쪽에 옥녀봉(272.8m)이 있다. 조선시대에는 과천군 동면(東面) 주암리였다가,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주암과 돌무께[石浦]·삼부골[三浦]을 합해 시흥군 과천면 주암리가 되었다.

1982년 경기도 과천지구출장소 북부지소에 편입되었다가, 1986년 과천이 시로 승격하면서 행정동인 과천동 관할이 되었다. 과천시 대부분이 옛날 과천군 군내면 지역이었던 데 반해 유독 주암동만 동면 지역이었다. 청계산 북쪽 줄기의 기슭에 큰 바위가 줄 지어 서 있어서 줄바위 또는 큰 바위에서 대나무가 난 곳이라 하여 죽바위로 부르다 지금의 주암으로 바뀌었다.

자연마을로는 삼포·돌무께(돌무개)·중말·죽바위 등이 있다. 동 앞으로 과천 여러 지역의 물이 모여 양재천을 이룬 뒤, 탄천으로 흘러든다. 서울경마공원, 마사박물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이 들어서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주암동 경기도 과천시에 있는 법정동 과천시 북동쪽에 위치하며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서쪽으로 과천동, 남쪽으로 막계동과 접한다. 북동쪽에 청계산이 뻗어 있고, 동쪽에 청계산 옥녀봉이 있다.  조선시대에는 과천군 동면(東面) 주암리였다가,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주암과 돌무께, 삼부골을 합해 시흥군 과천면 주암리가 되었다. 주암동 동쪽에는 양재천이 흘러 탄천으로 합류한다. 비닐하우스 시설재배를 통해 화훼와 채소를 많이 생산한다. 명소로는 서울경마공원이 유명하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