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문동

관문동

[ Gwanmun-dong , 官門洞 ]

요약 경기도 과천시에 있는 동이다. 법정동으로, 행정동인 중앙동이 관할한다. 문화유적으로는 과천향교와 온온사(穩穩舍)가 있다.
관문동

관문동

위치 과천시
문화재 과천향교(경기문화유산자료 9), 온온사(경기유형문화유산 100), 연주대(경기기념물 20)

동쪽으로 과천동, 서쪽으로 서울 관악구 신림동, 남쪽으로 중앙동, 북쪽으로 서초구 원지동과 접한다. 서쪽 신림동과 경계에 관악산(629.1m)이 솟아 있다. 조선시대에는 과천군 군내면 지역이었다. 1914년 일제가 행정구역을 개편할 때 근처의 점말[內店]과 볍합해 시흥군 과천면 관문리(官門里)가 되었다.

1982년 경기도 과천지구출장소 북부지소 관할이 되었다가, 1986년 과천이 시로 승격하면서 행정동인 중앙동의 법정동이 되어 오늘에 이른다. 예전에 과천 관아의 문이 있었던 까닭에 관문골(官門洞)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과천이 군(郡)이었을 때는 군수가, 현(縣)이었을 때는 현감이 상주했던 곳이다. 일제강점기에는 면 소재지가 있었다.

'현감이면 다 과천현감이나?'는 관용어도 바로 이곳 관문동에서 유래하였다. 체육시설인 관문체육공원이 있고, 문화유적으로는 과천향교(경기문화유산자료 9), 온온사(穩穩舍:경기유형문화유산 100), 연주대(戀主臺:경기기념물 20)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