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발산동

정발산동

[ Jeongbalsan-dong , 鼎鉢山洞 ]

요약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에 있는 법정동.
정발산동

정발산동

위치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면적(㎢) 1.53㎢
인구(명) 22,812명 (2022년)
가구수(세대) 10,198명 (2022년)

목차

  1. 역사
  2. 현황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과 법정동이 일치한다. 북쪽으로는 중산동과 접하고, 서쪽으로는 일산서구 일산동·주엽동, 동쪽으로는 풍동, 남쪽으로는 장항동·마두동과 마주한다. 전체 면적은 1.53㎢로 고양시 전체 면적의 0.57%이며, 2022년 기준 전체 인구는 22,812명이고, 10,198세대가 거주하고 있다.

역사

정발산(鼎:솥 정, 鉢:사발 발, 山:뫼 산)이라는 지명은 정발산동 남쪽에 위치한 정발산에서 유래하였는데, 산의 모양이 마치 솥이나 사발과 같다고 하여 정발산이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장발산동은 원래 일산동에 속한 지역이었으나, 2005년 일산구가 일산동구와 일산서구로 나뉘어질 때, 일산동에서 분리되어 신설되었으며, 현재는 일산동구의 관할의 행정구역이다. 

현황

과거에는 정발산 자락에 위치한 전형적인 농촌지역이었으나 1989년 서울의 주택난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금의 대화동, 일산동, 주엽동, 정발산동, 마두동, 장항동, 백석동 일대에 일산신도시 건설계획이 발표되면서 개발이 시작되었다. 현재는 대부분 저층 아파트, 빌라단지, 단독주택, 상가주택 등으로 이루어진 주거지역을 형성하고 있다.

북서쪽으로 고봉로, 북동쪽으로 경의로, 남쪽으로 중앙로·햇살로·일산로·율천로와 접하고 있으며, 대산로, 강성로, 무궁화로 등이 정발산동을 지난다. 철도시설로는 경의중앙선이 풍산역을 경유한다. 

교육기관은 2022년 기준 고등학교 1개교(저동고등학교), 중학교 1개교(저동중학교), 초등학교 2개교(저동초등학교, 율동초등학교), 대안학교 3개교(고양자유학교 숲터, 이루다학교, 커버넌트스쿨), 미인가 국제학교 2개교(더컬리짓아카데미 국제학교, 한국기독국제학교) 등이 있다.

공공기관 및 주요시설로는 경기북부경찰청, 일산동부경찰서, 김대중 대통령 사저기념관 등이 있으며, 밤가시공원 주변으로 맛집, 공방, 앤틱 소품점이 많이 들어선 밤리단길과 보넷길이 조성되어 있다.

문화재로는 일산읍 밤가시초가(경기도 민속문화재)가 있는데, 과거 이 마을에 밤나무가 울창하였고, 밤나무를 재목으로 집을 지었기 때문에 밤가시 초가로 불리게 되었다. 기둥·대들보·문지방·문설주·마루·서까래와 가구·생활용품 등이 모두 밤나무로 만들어졌으며, 독특한 지역적 특성을 살린 전통적인 경기지방 농가로서 가치를 인정받아 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참조항목

일산동구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고양시 정발산동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에 있는 법정동 1914년 경기도 고양군 중면 일산리 관할이 되었다. 1979년 중면이 읍으로 승격하면서 일산읍 일산9리가 되었다가, 1992년 고양군이 시로 승격하면서 일산동에 포함되었다. 정발산동은 일산 지역의 주산(主山)인 정발산 기슭에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정발산동은 대부분이 단독주택지를 이루고 있으며 예쁜집들이 많은 동네로 알려져 있다. 교통은 북쪽으로 경의선 철도가 지나고, 서울지하철 3호선 정발산역이 있다. 동 가운데로 일산로·고봉로가 지나 교통이 편리하고, 그밖에 김대중대통령 사저와  시도 문화재인 일산읍 밤가시초가가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