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장사

충장사

[ 忠壯祠 ]

요약 광주광역시 북구 금곡동에 있는 사당. 임진왜란 때 의병을 일으킨 충장공 김덕령(金德齡, 1567~1596)의 충절을 기리기 위하여 건립하였다.
충장사

충장사

1975년 2월 조성되었으며, 경내에는 김덕령의 영정과 교지가 봉안되어 있는 사우 충장사, 동재와 서재, 은륜비각과 해설비, 유물관, 충용문, 익호문 등이 세워져 있다. 유물관에는 중요민속자료 제111호로 지정된 '김덕령장군' 의복과 장군의 묘에서 출토된 관곽, 친필 등이 전시되어 있다. 사당 뒤쪽 언덕에는 김덕령의 묘와 묘비가 있으며 가족묘도 조성되어 있다.
 
김덕령은 임진왜란 때 담양에서 의병을 일으켜 용맹함으로 이름을 떨쳤으며 왜군과의 전투에서 민첩하고 탁월한 능력을 보였다. 1596년(선조 28) 적장과 내통한다는 무고로 체포되었으며 같은 해 옥에서 억울한 죽임을 당하였다. 그뒤 영조 때 무죄가 밝혀져 병조판서로 추증되었다.
 

참조항목

김덕령, 금곡동

역참조항목

김덕령 은륜비

카테고리

  • > > >
  • > > >
  • > > >

관련동영상

충장사 광주광역시 북구 금곡동에 있는 사당으로 임진왜란 때 의병을 일으켜 왜적과 싸운 김덕령 의병장을 기리는 곳이다. 충장사 옆에 동재와 서재가 있고 유물관과 충용문, 익호문이 세워져 있으며 사당 뒤로 장군의 묘와 묘비, 가족묘가 있다. 1596년에는 이몽학 등 역모세력과 내통한다는 무고를 받아 체포되었으며 고문을 받고 감옥에서 옥사하였다. 130년이 지난 영조 때 김덕령 장군의 무죄가 밝혀져 병조판서로 신원되었다.  출처: doopedia